본문 바로가기
일본여행기/2017 - 가나가와

[2017 가나가와] #19 다시, 아츠기역

by wMiraew 2023. 12. 17.
※ 경고! 본 여행기는 최신 정보가 아님! ※

본 여행기는 2017년 당시를 기준으로 하고 있습니다.
대중교통 관련 정보에 대해서는 대부분 작성일 기준으로 갱신하였으나
나머지 사항은 현재와 크게 다를 수 있음에 유의하십시오.

#2017. 1. 18. (수)

 

아츠기나카쵸오오도리에서

다음 날 오후,
또 다시 혼아츠기역으로 향한 필자는 마치다(町田)시를 가기 위한 여정에 나섰습니다.

가는 길에 시간이 조금 남기에, 또 다시 아츠기역에 내려 사진을 찍다 가기로 합니다.

 

 

 

<특급 로망스카 아사기리 5호> 고텐바행

먼저 아츠기역을 통과한 것은 특급 로망스카 아사기리(あさぎり)호로,
오다큐 60000형 전동차 MSE가 6량 편성으로 운행하고 있었습니다.
MSE는 6량 편성과 4량 편성으로 나뉘기에 관통문이 있는 병결부를 볼 수 있죠.

JR도카이 고텐바선(御殿場線)의 고텐바역까지 직통운전하던 열차였으나
현재는 '후지산'호로 이름이 바뀌었습니다.

 

 

 

열차번호표시기가 남아있는 1067F-1251F편성

3분 후, 반대편으로 통과한 것은 쾌속급행 신주쿠행 3038열차.

1251F편성 전동차(오른쪽)는 과거 지하철 직통열차로 활약했던 흔적인
열차번호표시기가 철거되지 않고 남아있었죠.

하지만 2022년 9월을 끝으로 사라졌습니다.

 

 

 

시운전에 나선 1756F

중정비 등 검수를 마친 전동차는 시운전을 하는게 일반적인데
이 날은 오다큐 전철 1000형 전동차 1756F편성 열차가 시운전에 나섰습니다.

시운전이지만 차장이 승차해 있던게 특징이었죠.

 

 

 

60000형 MSE 옆으로 3개의 신호기가 보인다

시운전 열차가 지나간 뒤, 푸른 사가미카와 철교를 건너오는 푸른 전동차가 보였습니다.

사진 왼쪽으로 오다큐전철의 5현시 출발/폐색신호기도 보이는데
시운전열차가 지나간 뒤라 감속-주의-경계 신호를 나타내고 있었습니다.

 

 

 

도쿄메트로 치요다선과 직통운전하는 <특급 로망스카 메트로하코네호>

<메트로하코네 22호> 키타센쥬행 열차가 빠르게 승강장을 통과했습니다.
60000형 MSE 전동차로, 도쿄메트로 치요다선에 직통운전하는 열차이죠.

지하철구간에 특급열차가 운행하는 것은 꽤 드문 일이기도 합니다.

 

 

 

3000형 전동차는 주로 10량 편성이 급행 등급에 투입 중

메트로하코네호가 지나가기 무섭게 급행 오다와라행 1231열차가 통과했습니다.

 

 

 

3000형 전동차의 열차행선표시기

약 3분 후, 신주쿠행으로 운행 중인 각역정차 6614열차가 승강장에 들어왔습니다.

열차행선표시기를 확대해보면 수 많은 LED가 보이네요.
솔직히 구형 행선표시기는 낮에 보면 행선지를 알아보기 힘든 측면이 있습니다...

 

 

 

 

각역정차 신주쿠행이 아츠기역을 떠나는 것과, 혼아츠기행이 아츠기역에 들어오는 장면.

승강장 바로 앞쪽에 있는 큰 커브가 두드러집니다.

 

 

 

떠나가는 각역정차 혼아츠기행 6607열차

승객 몇 명만을 승강장에 내린 열차는 다시 혼아츠기를 향해 떠나갔습니다.

 

 

 

때마침 하교시간대와 겹쳤다

6607열차가 떠났을 즈음, 아츠기역에 수 많은 학생들이 들어왔습니다.

아마도 아츠기역 인근에 위치한 에비나시립 가이니시 중학교(海老名市立海西中学校) 또는
가나가와현립 에비나 고등학교(神奈川県立海老名高等学校) 학생들로 보이는데

이 두 학교 모두 아츠기역과는 거리가 조금 있지만
그래도 에비나역보다는 가깝기 때문에 온 것 같습니다.

 

 

 

급행 신주쿠행 1238열차로 운행하는 8000형 전동차

하교길에 나선 학생들 곁으로 급행 신주쿠행 1238열차가 빠르게 지나갔습니다.
오다큐 8000형 전동차로 운행되고 있었네요.

 

 

 

지적확인을 하는 차장

열차가 승강장을 완전히 빠져나갔을 즈음, 차장이 지적확인을 하는듯한 장면이 찍혔습니다.

우리나라도 철도 승무, 수송, 차량 등의 부문에서 지적확인이 꽤 사용되지만
원조격인 일본은 역무원까지 쓰고있어 일반인들에게는 이색적인 장면이 될 터이죠.

 

 

 

마치다역까지 타고 갈 각역정차 신주쿠행 6616열차가 도착

급행 신주쿠행을 찍고 서둘러 반대편 승강장으로 넘어가, 각역정차 신주쿠행을 탑니다.
일반 승객에 학생들까지 타니 열차 안은 그야말로 초만원 이었습니다.

 

 

 

마치다역은 사가미오노역의 다음 정거장

 

만원열차 안에서 부디껴가며 달리니 곧 마치다역에 접근했습니다.
사실 혼아츠기역에 쾌속급행과 급행열차가 서기 때문에 각역정차 열차는 좀처럼 탈 기회가 많지 않았죠.

 

 

 

오다큐전철 마치다역의 역명판

오다큐전철 마치다(町田)역에 도착했습니다.
도쿄도 마치다시에 위치한 곳으로, 쾌속급행 이하 모든 열차가 정차하고 로망스카는 일부만 정차하는 중요한 역입니다.

말이 도쿄도지, 생활권은 사실 가나가와현(사가미하라)라고 봐도 무방한 것이
이 역을 중심으로 마치다시와 사가미하라시가 나뉘기 때문에 말이죠...

 

 

 

 

JR 요코하마선으로의 환승 안내

이 날 마치다역으로 온 것은 JR 요코하마선(横浜線)의 전동차를 보기 위함이었습니다.
겸사겸사 마치다시와 마치다역 빌딩을 구경하는 것도 있지만요...

JR동일본의 열차는 아츠기역에서도 볼 수 있지만(당시 205계 전동차)
최?신형 E233계 전동차는 마치다나 오다와라에 가야 볼 수 있으니까요.

 

 

 

"하지마! 시키지마! 음주운전"

아무튼 오다큐 마치다역을 나와 JR동일본 마치다역을 향해 터벌터벌 걸어갔습니다.



JR 요코하마선을 본 이야기는 다음에 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원글] 2018.06.13.
[이동 및 업데이트] 2023.12.17.
ⓒ2023, Mirae(wmiraew)


본 게시물에서 별도 출처가 명시되지 않은 글과 이미지(영상)의 저작권은 Mirae(wmiraew)에게 있습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