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본여행기/2017 - 가나가와

[2017 가나가와] #20 JR 요코하마선 마치다역

by wMiraew 2024. 1. 7.
※ 경고! 본 여행기는 최신 정보가 아님! ※
본 여행기는 2017년 당시를 기준으로 하고 있습니다.
대중교통 관련 정보에 대해서는 대부분 작성일 기준으로 갱신하였으나
나머지 사항은 현재와 크게 다를 수 있음에 유의하십시오.

#2017. 1. 18.

JR 마치다역 중앙개찰구

전 편에 이어서...

오다큐 마치다역에서 JR동일본 마치다역으로 넘어왔습니다.

마치다 시의 중심지답게 역 안은 많은 사람들로 북적였고, 활기가 넘치는 풍경이었습니다.

 

 

 

 

JR 마치다역의 보통입장권

 

이번에도 역시 입장권(140엔)을 구입해 개찰구를 통과했습니다.

 

이런 승차권이나 입장권 좌측에는 발매일이 인쇄되는데, 29-1.18로 적혀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 29는 바로 헤이세이 29년(2017년), 즉 연호를 뜻합니다.

 

 

 

JR 마치다역의 역명판

JR 마치다역은 요코하마선(横浜線) 역들 중 가장 이용객 수가 많은 역으로 꼽힙니다.

 

당연히 쾌속(快速)과 각역정차(各駅停車) 열차가 모두 정차하며, 과거 요코하마선을 경유해 운행했었던 임시특급 하마카이지호(臨時特急 はまかいじ号) 등 임시열차의 정차역이었습니다.

 

 

 

각 승강장의 표지

1, 2번 선은 신요코하마(新横浜), 히가시카나가와(東神奈川), 사쿠라기쵸(桜木町) 방면 승강장으로,

3, 4번 선은 하시모토(橋本), 하치오지(八王子) 방면 승강장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특이한 점은, 중앙의 2, 3번 선이 주본선이 아니라 부본선(대피선)이고, 외곽의 1, 4번선이 주본선입니다.

경부선 천안, 조치원역의 서울 방면 승강장 역시 중앙 선로가 아닌 바깥쪽 선로를 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3번 선 표지 (하시모토, 하치오지 방면 [일부 신요코하마, 히가시카나가와 방면])

이제 3번 선으로 내려와 본격적인 촬영에 나섰습니다.

 

 

 

히가시카나가와행 1528K열차

처음으로 본 요코하마선 열차는 히가시카나가와행 1528K열차입니다.

 

요코하마선의 주력 차량은 2014년부터 도입된 E233계 6000번대 전동차로, 연두색과 녹색 띠, 요코하마선 로고가 돋보이는 차량입니다. 8량 1편성(4M4T)에 운행 최고속도는 140km/h로 알려져 있으며, 총 28편성 224량이 도입되었습니다.

 

기존 차량 대비 정원 10% 증가, 객실 LCD 안내기 도입 등 차별점이 있지만 기술적 사양은 대부분 기존 차량을 따라갑니다.

 

 

 

요코하마선 위로 오다큐선의 철교가 횡단한다

하치오지 방면 선로 위에는 오다큐선의 철교가 횡단합니다.

그래서 타이밍만 잘 맞으면 철교 위로 다니는 오다큐의 열차를 볼 수 있었죠.

 

 

 

네기시선 직통 이소고행 1638K열차

다음은 이소고(磯子)행 1638K열차가 들어왔습니다.

 

요코하마선의 일부 열차는 히가시카나가와역에서 네기시선(根岸線)에 직통운전, 오후나(大船)까지 가는 것들이 있습니다. 이소고역은 네기시선의 시종착역 중 하나이죠.

 

 

 

네기시선 직통열차임을 표시하는 측면 LED 행선안내기

그래서 열차행선안내기에는 "요코하마선"의 각역정차 열차라는 표시와, 네기시선에 직통하는 열차임을 표시하고 있습니다. 다음 정차역이 나루세(成瀬)라는 글귀도 있네요.

 

 

 

마치다역을 떠나는 이소고행 1638K열차

이윽고 히가시카나가와 방면을 향해 떠나갔습니다.

 

 

 

[철도영상] JR 요코하마선 마치다역의 하치오지행 열차ㅣ1505K열차 (2017.01.18.)

옆쪽 1번 승강장에도 하치오지행 1505K열차가 들어온 참이었습니다.

잠시 시선을 돌려 열차가 떠나가는 장면을 남겨보았죠.

 

 

 

다리 사이로 보이는 1608K열차

잠시 후, 히가시카나가와행 1608K열차가 보이기 시작했습니다.

선로 주변으로 억새 같은 것들이 많이 나 있지만, 따로 베어내지 않은 모양입니다.

 

 

오다큐전철 2000형 전동차(혼아츠기행)과 교차하는 모습

타이밍 좋게 오다큐 전철 2000형 전동차가 지나가서, 요코하마선 열차와 교차하는 장면을 담을 수 있었습니다.

 

한 프레임에 다른 노선의 열차가 교차하는 걸 찍을 수 있는 곳이 생각보다 많지 않습니다.

비교적 최근에는 영화 <스즈메의 문단속>이 크게 흥행해서 JR과 도쿄메트로가 교차하는 오차노미즈(御茶ノ水)역 포인트가 크게 유행을 탔지요...

 

 

 

소속/정원 표시(左)와 출발 대기 중인 전동차(右)

E233계 6000번대 전동차의 선두차량에는 소속과 정원 표시가 붙어 있습니다.

 

먼저 요코쿠라(横クラ)는 JR동일본 요코하마 지사를 뜻하는 요코(横), 그리고 그 요코하마 지사 소속 카마쿠라 차량센터(鎌倉車両センター)를 뜻하는 쿠라(クラ)를 합한 표시입니다.

하단부 정원(定員)은 총 142명이라고 붙어있네요. 물론 좌석 수로 정한 정원은 아니고 입석 승객까지 모두 고려한 것입니다.

 

 

 

떠나가는 히가시카나가와행 1608K열차

생각보다 조금 더 마치다역에 머물렀던 1608K열차는 다시 갈 길을 갔습니다.

 

 

 

2번선(신요코하마, 히가시카나가와, 사쿠라기쵸(네기시선) 방면)

이제 2번 선으로 넘어가 열차를 찍기로 했습니다.

1, 2번 선은 신요코하마, 히가시카나가와, 사쿠라기쵸(네기시선) 방면 승강장인데, 신요코하마역에는 푸른 신칸센 마크가 그려져 있습니다. 신요코하마역은 도카이도 신칸센의 모든 열차가 정차하는 역이죠.

 

와중에 신칸센 마크는 이전에 오다와라에서 보았던 700계 전동차입니다. 도카이도 신칸센에서 전부 퇴역한 지금(2024년)은 N700계가 심벌마크로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네기시선 직통 사쿠라기쵸행 1610K열차

반대편으로 오자 사쿠라기쵸(桜木町)행 1610K열차가 도착해 있었습니다. 이 열차 역시 네기시선 직통열차지요.

 

이렇듯 출퇴근 시간대가 다가오면 네기시선 직통열차가 조금씩 많아지는 진풍경(?)을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정작 요코하마선 구간 중 요코하마역은 없지만요...

 

 

 

요코하마선용 E233계 운행개시 기념 표지가 붙은 흔적

E233계 6000번대 전동차가 205계 전동차를 몰아내려 요코하마선에 처음 등장했을 때, 열차에는 운행 개시를 기념하는 표지가 붙어있었습니다.

반대편 승강장에 도착한 하치오지행 전동차에 그 표지를 붙였다 뗀 흔적이 고스란히 남아있네요.

 

 

 

마치다역을 떠나는 하치오지행 1619K열차

첫 운행의 감격을 남긴 열차는 그대로 하치오지를 향해 떠나갔습니다.

 

 

 

[철도영상] JR 요코하마선 E233계 6000번대 전동차ㅣ1602K열차 (2017.01.18)

퇴근 시간대가 다가올수록 마치다역에는 점점 인파가 늘어났습니다.

그런 와중에 히가시카나가와행 1602K열차가 미끄러지듯 들어옵니다.

 

 

 

'요코하마선'을 강조한 행선지, 연두색=초록색 띠, 요코하마선 로고

다른 E233계 전동차들은 단순한 띠 도장이 전부지만, 요코하마선용(6000번대) 난부선용(8000번대)은 독특한 색과 로고를 갖고 있습니다. 마치 경춘선에서 운행되는 361000호대의 하얗고 푸른 도장처럼 말이죠.

 

그래서 요코하마선의 전동차는 다른 선보다 좀 더 보기 좋은 느낌을 갖고 있었습니다.

 

 

 

[철도영상] JR 요코하마선 E233계 6000번대 전동차ㅣ1602K열차 (2017.01.18)

이윽고 발차벨이 울리고, 열차는 다시 히가사키나가와를 향해 떠나갔습니다.

 

 

 

[철도영상] 반대편으로 떠나는 JR 요코하마선 하치오지행 1647K열차ㅣ마치다역 (2017.01.18)

한편, 반대편에 서 있던 하치오지행 1647K열차도 역을 빠져나갔습니다.

 

 

 

요코하마선-네기시선 소요시간표

승강장 기둥에는 요코하마선-네기시선의 소요 시간표가 걸려 있었습니다.

빨간색은 쾌속열차의 소요 시간으로 일부 역을 통과함을 알 수 있지요.

 

네기시선 구간을 운행하는 열차가 많기 때문에 네기시선 구간의 소요시간도 함께 표기되어 있습니다. 앞서 언급했듯 요코하마역은 요코하마선이 아닌 게이힌도호쿠선/네기시선의 역이라, 노선도에도 네기시선 역으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다행히(?) 신요코하마역은 요코하마선에 속해있어 요코하마를 가지 않는 요코하마선은 아닙니다.

 

 

 

승강장 끝쪽의 출입금지 표지

승강장 끝 쪽에는 출입 금지 표지가 붙은 녹슨 난간이 자리 잡고 있었습니다.

친절하게 영어로도 병기한 한국철도의 출입 금지 표지와 달리 영어가 없던 점은 조금 아쉽네요.

(무려 치포치포를 캐릭터로 쓰던 2009년 경의 출입 금지 표지에도 영어가 있었다)

 

 

 

JR 마치다역 승강장의 열차행선안내기

JR 마치다역 승강장에는 여느 JR역과 같은 열차 행선 안내기와, 초록색 아날로그시계가 걸려 있었습니다. 사실 일본 내 대부분의 역에는 이런 아날로그시계가 여전히 설치되어 있습니다.

 

4번째 사진에서는 이날 츄오-소부 완행선에서 발생한 인신사고(人身事故)로 열차운행이 중지되었다는 소식을 알려주고 있었습니다. 인신사고는 운행 중인 전동차에 사람(人)의 신체(身)가 접촉하여 발생한 사고(事故)를 뜻하는데, 대부분 선로에 투신하거나 실족한 사고입니다. 우리나라로 치면 철도교통 사상사고가되겠네요.

 

여행 기간 동안 이런 인신사고나 신호/선로장애, 안전 문제 등 각종 운행장애 소식은 거의 매일 들었습니다. 철도는 결국 사람과 기계(시스템)가 상호 협력하여 운영되는 시스템이니까요.

 

 

 

[철도영상] 퇴근시간대가 임박한 JR 요코하마선 마치다역ㅣ1635K, 1607K열차 (2017.01.18)

 

[철도영상] JR 요코하마선 마치다역의 퇴근(RH)시간대 풍경ㅣ1605K열차 (2017.01.18)

퇴근시간대가 되어 완전히 복잡해진 마치다역의 풍경을 담는 것으로 JR 마치다역 구경을 마무리했습니다.

 

 

 

[철도 안내방송] JR 동일본 요코하마선 마치다역 4번 선 하치오지행 안내방송 (자동방송)

영상만 찍은 건 아니고, 따로 하치오지행 1편을 골라 역구내 안내방송을 녹음했습니다.

끝부분에 마이크를 내려 E233계의 구동음을 들을 수 있게 했죠.

 

 

 

츄오-소부선 각역정차의 인신사고 소식을 전하는 모니터

통로로 올라오니 모니터에서는 앞서 언급한 인신사고 소식을 전하고 있었습니다.

츄오-소부선 각역정차뿐만 아니라, 같은 구간을 달리는 소부쾌속선(総武快速線)도 영향을 받았습니다. 소부쾌속선은 요코스카선(横須賀線)과 상호 직결운행(직통운전)을 하므로, 이런 경우에는 대게 요코스카선 구간에서만 운행하게 됩니다.

 

운행이 중단될 경우, 일본 대부분의 철도회사는 중지된 구간을 다른 교통수단으로 대신 운송하는 이체수송(振替輸送)을 시행하게 됩니다. 이건 나중에 기회가 되면 다뤄보겠습니다.

 

 

 

오다큐선 환승표지, 약 270m를 걸어가라고 표시되어 있다

JR 요코하마선 구경을 마치고, 다시 아츠기로 돌아가는 여정에 올랐습니다.

 

 

그 이야기는 다음 여행기에서 뵙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24.01.07.
ⓒ2024, Mirae(wmiraew)

 

본 게시물에서 별도 출처가 명시되지 않은 글과 이미지(영상)의 저작권은 Mirae(wmiraew)에게 있습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