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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모형/철도모형 취미생활

[철도모형 취미] KATO 밀연형 커플러(전기 연결기) 파츠 교체작업

by wMiraew 2023. 9. 24.
철도모형의 구매, 부품 장착, 개조 등은 기본적으로 개인 책임 하에 하는 것입니다.
본 블로그를 너무 맹신하지 마시고, 처음이시라면 국내 주요 유통사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1 개요

연결기 교체작업 전의 병결부 모습 (10호차, 11호차)

안녕하세요.

이번 글에서는 KATO사의 밀연형 커플러(전기연결기) 교체작업을 소개해보겠습니다.

 

 

 

실제 차량의 모습 (2016년 JR오카치마치역)

실제 차량(E231계 1000번대)은 전기연결기를 포함한 자동복합연결기가 있습니다.

첫 번째 사진의 철도모형에는 자동복합연결기의 모양을 표현한 듯 하지만,

밑부분의 전기연결기 대신 연결용 ㄷ자 후크가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철도모형을 좀 더 실제 차량처럼 즐기기 위해

전기연결기 파츠를 장착해주기로 결정하고 작업을 추진했습니다.

 

 


#2 제품 소개

 

KATO 28-250-2 밀연형 커플러 #2, 신성능 전동차 전면용・블루 그레이색

이번에 사용할 밀연형 커플러 제품은

KATO에서 하비센터 카토(ホビーセンターカトー)브랜드로 발매했던

<밀연형 커플러 #2, 신성능 전동차 전면용・블루 그레이색 (1단 전기연결기 포함)> 입니다.

(KATOカプラー密連形#2 新性能電車前面用・青灰 (1段電連付) (10個入り) )

 

커플러와 전기연결기 각 10개씩이 비닐에 담겨 종이로 포장된 모습이네요.

 

예전에 미리 더트레인에서 구입해둔 제품으로

품번28-250-2, 당시 가격은 12,000원 이었습니다.

 

 

 

밀연형 커플러와 전기연결기, 그리고 100원 동전과 크기 비교

부품은 KATO 신형 밀연형 커플러와 전기연결기가 1세트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밀연형 커플러 헤드(머리) 부분에 전기연결기를 끼워넣는 방식이죠.

 

당연하지만 N게이지(1:160) 축적에 맞게 제작되어 있어 크기가 매우 작습니다.

100원 동전을 두고 비교해봐도 상당히 작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좌) 신형 밀연형 커플러 / (우) 기존 밀연형 커플러

KATO 밀연형 커플러는 하단 ㄷ자형 후크 부분의 유무로 신/구(新舊) 제품을 구분할 수 있습니다.

 

ㄷ자형 후크는 연결을 용이하기 위해 커플러 연결부분 밑에 설치한 것으로,

2023년 현재는 사용되지 않는 연결 방식입니다.

따라서 밀연형 커플러의 후크 유무로 연식을 유추해볼 수도 있죠.

(기존 금형(틀)을 그대로 사용한 제품은 밀연형 커플러에 ㄷ자 후크가 있을 수도 있음)

 

 

 

장착 가능한 제품 목록

여느 철도모형 파츠가 그렇듯 사용 가능한 구조와 차종이 정해져 있습니다.

제품 패키지 뒷면에 그 목록이 적혀있죠.

 

앞서 언급한 ㄷ자 후크가 장착된 선두차 전면 커플러에 사용 가능하며,

이번 28-250-2 제품을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의 목록은 아래와 같습니다.

 

제조사 소속 제품명 품번(세트명)
KATO JR동일본 E217계 전동차
(요코스카선・소부 쾌속선)
10-844(기본)
10-497(부속편성)
E217계 전동차
(도카이도선)*
10-567(기본)
10-569(부속편성)
E231계 1000번대 전동차
(도카이도선・쇼난신주쿠라인)
10-594(기본)
10-522(부속편성)
E231계 0번대 전동차
(조반선・우에노도쿄라인)
10-1337(기본)
10-1330(부속편성)
E233계 0번대 전동차
(츄오 쾌속선)
10-801(기본)
10-803(부속편성)
E233계 0번대 전동차
(츄오 쾌속선・H편성)
10-1473(기본)
10-1474(증결)**
E233계 3000번대 전동차
(도카이도선・쇼난신주쿠라인)
10-1267(기본)
10-1269(증결)**
E233계 5000번대 전동차
(케이요선)
10-862(기본)
10-863(증결)**
E257계 500번대 전동차
(보소 지구, 특급 '시오사이')
10-1282(기본)
10-1283(증결)**
E259계 전동차
(나리타 익스프레스, N'EX)
10-847(기본)
10-848(증결)**
E531계 전동차
(조반선)
10-570(기본)
10-283(부속편성)
* 단종된 제품
** 선두차 2량과 중간차 2량, 4량 1편성으로 구성된 증결세트

 

 

 

커플러 교체방법 (일러스트는 E233계 전동차지만, 그 외 차량도 같은 방법)

패키지에 붙은 비닐을 들춰내면 설치법에 대한 설명이 있습니다.

전부 일본어 투성이지만, 일러스트가 충실히 그려져 있고 최근 번역기 기술이 좋아

이해하는데 큰 어려움이 없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그럼 이제 파츠를 교체해보도록 하겠습니다.

 

 


#3 파츠 교체과정

※ 일부 사진은 설명을 위해 파츠 장착 후에 촬영되었습니다.

 

더미 커플러와 연결 가능한 커플러의 하단부 차이

E231계 1000번대 전동차는 10량 1편성 외에도 5량 1편성의 부속편성이 있습니다.

즉, 15량 편성 열차에 선두차만 4량이 있는 것이죠.

이 중 서로 연결할 수 있는 커플러는 10호차, 11호차 앞부분에 장착되어 있습니다.

 

호차번호 말고도, 차량 하부에 있는 커플러 받침의 유무로 구분할 수도 있습니다.

 

 

앞서 보았듯이 1개 제품에는 커플러가 10개 들어있는데

정작 1개 편성에 2개 밖에 사용하지 않아 가성비가 많이 떨어지는 느낌이 듭니다.

하지만 쓰고 남은 것은 보관한 후 다른 차량에 사용할 수 있고,

필요로 하는 사람이 있다면 적당히 협의 후 매각해볼 수도 있습니다.

 

 

 

파츠 교체의 시작은 분해로부터 시작된다

천장에 있는 안테나, 팬터그래프를 장착(교체)하는게 아니라면

하부 마루부분과 바디(몸체)의 분리는 필수불가결한 과정입니다. 바로 분리해줍니다.

 

선두차량은 사진에서 보시다시피 라이트유닛(ライトユニット)이라는 부품이 있는데

차체를 앞쪽부터 분리하게 되면 제품 종류에 따라 유닛의 프리즘이 파손될 우려가 있습니다.

뒷쪽부터 조금 분리한 후, 조심스럽게 앞부분을 분리하는 순서로 가면 조금 수월합니다.

 

 

 

강화형 스커트를 분리한 모습

이어서 스커트(배장기)와 스노우 플로우 파츠를 하부 마루부분에서 분리합니다.

스커트를 분리할 때 다리 한 쪽을 먼저 분리하는게 조금 편했습니다.

 

스커트의 다리 부분이 생각보다 얇아 장착/분리할 때 주의가 필요합니다.

 

 

 

커플러 받침의 모습

커플러 받침(カブラー受) 부품은 커플러를 개방/수납할 때와 반대방향,

즉 뒤쪽으로 당기면 분리가 가능합니다.

 

 

 

 

커플러를 개방 상태로 두지 않아도 받침까지 분리할 수 있다

필자의 경우에는 커플러를 개방한 상태에서 분리하였지만,

굳이 개방하지 않은 상태에서도 분리가 가능합니다.

 

분리 시 커플러가 밖으로 튕겨나갈 우려가 있으니 조심할 필요가 있어보입니다.

 

 

 

병결용 커플러 취급방법 (E231계 1000번대 제품 설명서)

참고로 병결용 커플러를 취급하는 방법은 제품 설명서에 그림과 함께 있어 

한 번 살펴본 뒤에 취급하면 실수를 줄일 수 있을 듯 합니다.

 

 

 

차체에서 커플러를 분리한 모습

이렇게 차체에서 커플러를 완전히 분리했습니다.

 

차량 종류에 따라 커플러 받침에 판스프링이나 스프링을 장착한 제품이 있지만

사진의 병결용 커플러는 스프링이 장착되어 있지 않은 모습입니다.

 

 

 

밀연형 커플러(좌)와 전기 연결기(우)

이제 밀연형 커플러(좌측)을 커플러 받침에 조립하면 되지만,

전기 연결기를 먼저 커플러에 끼우고 조립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설명서에는 밀연형 커플러를 먼저 조립한 후 전기 연결기를 끼우게 되어있지만

커플러를 장착한 상태에서 전기 연결기를 조립하기 버거운 면이 있어

필자는 커플러에 전기 연결기를 먼저 끼운 후에 재조립했습니다.

 

사실 제조사에서 지시하는 대로 따라하는게 정답이긴 하죠...

 

 

 

커플러 받침 내부의 홈에 맞추어 커플러를 끼워 넣는다

커플러의 머리 부분 뒤쪽 다리에 전기 연결기를 끼우고

커플러 받침 내부의 홈에 맞추어 커플러를 끼워 넣습니다.

 

전기 연결기의 다릿부분이 생각보다 얇고, 쉽게 끼워지는 것도 아니라서

부품이 바닥으로 탈락해 헤매는 일이 없도록 각별한 주의가 필요할 듯 합니다.

 

 

 

조립은 분해의 역순

커플러 몸체를 원래 자리에 되돌려 놓고, 분해했던 순서 반대로 하나씩 조립해 완성해 나갑니다.

 

아까와 달리 몸체(바디)를 조립할 때에는 앞부분부터 끼우는게 어느정도 편리합니다.

 

 

 


#4 교체작업 완료

 

작업이 끝난 차량의 자동복합연결기

이렇게 교체 작업이 완료되었습니다.

1단 전기 연결기가 장착된 자동복합연결기가 좀 더 현실감 있는 모습을 자아냅니다.

 

 

 

교체 전/후의 병결 장면을 측면에서 비교한 모습

전기 연결기 교체 전/후를 비교해보면 확실히 현실감이 더 살아있는듯 합니다.

 

물론 실제 열차의 전기 연결기는 연결 시 커버가 들리며 딱 맞붙게 되어있지만

N게이지 철도모형에서 그것까지 구현하는 것은 불가능하기 때문에

이 정도에서 만족하며 작업을 마무리 했습니다.

 

 


 

철도모형은 제품을 수집하고, 감상하고, 운전해보는 재미도 있지만

이렇게 파츠를 교환하거나 개조작업을 하면서 나만의 열차로 탈바꿈하는 과정도

철도모형 취미의 즐거움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다음 철도모형 관련 게시물은 무엇으로 할지 정하지 않았지만,

아마도 이번에 개량한 차량(E231계 1000번대 전동차)을 리뷰할 생각에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2023.09.24.

ⓒ2023, Mirae(wmiraew)

 

본 게시물에서 별도 출처가 명시되지 않은 글과 이미지(영상)의 저작권은 Mirae(wmiraew)에게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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