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 등 교통관련 자료집 《그레이 아카이브》의 이미지, 본문내용은 저작자표시-비영리-동일조건변경허락(CC BY-NC-SA)에 따라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
약 13년 동안 촬영한 철도학 관련 이미지/영상 데이터를 백업할 목적으로
본 블로그에 『그레이 아카이브』를 신설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원방신호기"에 대해 소개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원방신호기(遠方信號機)
원방신호기란 철도에서 사용되는 신호기의 종류 중 하나로
장내신호기ㆍ출발신호기ㆍ폐색신호기ㆍ엄호신호기에 종속되어
열차에 주 신호기가 현시(顯示)하는 신호의 예고신호를 현시하는 것입니다.
또한, 장내신호기를 볼 수 있는 거리(확인거리)가 정한 거리보다 멀 경우
장내신호기의 바깥쪽(외방)에 설치하여 그 신호기의 예고신호를 현시하는 것이기도 합니다.
자동폐색장치 이외의 폐색장치를 설치한 "비자동구간"에 설치되는게 일반적입니다.
동방역 장내신호기와 원방신호기의 관계 | ||
장내신호기의 신호 | 원방신호기의 예고신호 | 원방신호기의 정위(기본원칙) |
정지(R) | 주의(Y) | 주의(Y) |
진행(G) | 진행(G) |
쉽게 말해 장내신호기에 정지신호(적색)가 들어오면,
원방신호기는 그 전 단계의 신호인 주의신호(황색)를 표시함으로서
다음 (장내)신호기에 "정지"가 표시되어 있음을 예고해주는 기능을 합니다.
이러한 원방신호기를 볼 수 있는 곳은 옛 동해선 동방~불국사 구간 말고도
다른 몇 곳이 더 존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지금 동해선 동방~불국사 구간은 폐선되었기 때문에
인터넷이나 교재 자료에서나 볼 수 있는 풍경이 되었죠.
이제 영상과 이미지 자료를 보면서 원방신호기의 동작과정을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장내ㆍ출발ㆍ폐색신호기와 같은 상치신호기(常置信號機)의 대부분은
별도의 조작이 없으면 기본원칙으로 정지신호(R)를 현시하게 되어있지만
원방신호기의 기본원칙(정위)은 주의신호(Y)입니다.
그래서 원방신호기의 반대방향에서 열차가 와도
신호기는 계속 주의신호(Y)를 현시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윽고 장내신호기에 진행신호(G)가 들어오자
장내신호기에 종속된 원방신호기 역시 진행신호(G)를 현시합니다.
보통 열차가 신호기를 지나치면 정지신호(R)로 바뀌는게 일반적입니다.
그러나 원방신호기는 앞에서 언급했듯 장내신호기에 종속된 신호기라
상행선 열차가 통과해도 장내신호기를 따라 계속 진행신호(G)를 현시하게 됩니다.
이후 열차가 동방역의 장내신호기를 통과해 경주를 향해 사라지자
장내신호기는 당연히 정지신호(R)를 현시하게 되고
이에 종속된 원방신호기 역시 바로 주의신호(Y)를 현시하게 됩니다.
이상으로 원방신호기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실제로 봤을 때에는 정석으로 알고 있던 신호와 다른 모습이라
신기하면서도 조금 의아했던 부분이 있긴 했습니다.
하지만 이제 자동폐색신호가 아닌 선로를 보기 드물고
점차 고속화되어 가기 때문에 이런 신호기는 보기 어렵게 될 지도 모를 일입니다.
철도신호를 공부하는 과정에서 미약하게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인용자료]
2023.06.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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