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본여행기/2014 - 나가사키

[2014 나가사키] #4 전차를 타고 이시바시로

by wMiraew 2024. 8. 7.

츠키마치역을 출발하는 200형 전차 203호

전 편에 이어서…
얼추 전차도 실컷 찍었겠다, 떠날 시간도 다가오고 있겠다. 역을 떠나 다음 장소로 향했습니다.

 

 

 

전차역 인근 호텔에서 일일승차권을 판매한다

역 인근에 있는 JAL CITY NAGASAKI 호텔을 찾아 일일승차권을 발매했습니다.

나가사키 전기궤도의 일일 승차권은 주요 역 주변의 영업소, 호텔, 료칸, 편의점, 상점 등에서 발매하고 있습니다.
주요 발매처는 나가사키 전기궤도 공식 홈페이지(일본어)에 모두 나와 있습니다.
일일 승차권 역시 다음에 따로 다뤄볼 예정입니다.

 

 

 

츠키마치역(31B)의 역명판

표를 구입한 후 다시 츠키마치역에 돌아와 일행을 기다립니다.
츠키마치역은 역 번호가 31A와 31B로 분리되어 있는데, 방향에 따라 구분해 놓았습니다.

31A 승강장
[1호 계통] 소후쿠지(崇福寺), [5호 계통] 호타루자야(蛍茶屋) 방면
31B 승강장
[1호 계통] 아카사코(赤迫), [5호 계통] 이시바시(石橋) 방면

 

 

 

각 노선별 전용 승차장이 구분되어 있다

그중 31B 정거장은 계통별 전용 승차장이 따로 마련되어 있습니다.
역 앞에서 1호 계통과 5호 계통이 분기하기 때문에 편의를 위한 것일지도 모르겠네요.

 

 

 

[철도영상] 나가사키 전차 츠키마치역ㅣ현 신치츄카가이역 (2014.07.07)

1번 계통이 3번 지나갈 동안 5번 계통은 단 한 번(좌측 상단) 지나갔다

츠키마치역에서 5호 계통 전차가 올 때까지 여러 전차들을 보내야 했습니다.
1호 계통과 5호 계통이 거의 2:1 비율로 오는지라 적잖은 대수를 보내야 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영상에서, 역을 떠나려다가 다가오는 어르신을 보고 멈춰서 앞문으로 승차시킨 전차가 인상적입니다.

(원래 전차는 뒷문으로 승차해서 앞문으로 내린다)

 

 

 

드디어 도착한 5번 계통 이시바시행 전치

이윽고 5호 계통 이시바시(石橋)행 전차가 도착했습니다.
이 전차를 타고 종착역까지 갑니다.

 

 

 

운전대는 가감간/제동간이 좌우 측에 있고 출입문개폐장치와 안내방송 장치 제어대가 내장된 구조

당시 나가사키 전기궤도는 2/3 이상이 고상형-투 핸들 전차로 이루어져 있었습니다.
대부분의 전차가 1990년대 이전에 제작되었거나 폐차나 여유 부품을 활용해 제작한 것인 것도 있었죠.

'투 핸들'은 가감간과 제동간이 좌우 측에 각각 위치해 있는 구조입니다.
게다가 차내 안내방송 취급을 위해 운전대에 안내방송 장치 제어대가 내장되어 있었습니다.

 

 

 

[철도영상] 나가사키 전기궤도(전차) 운전 ①ㅣ5호 계통 (2014.07.07)

위 영상을 보면 알 수 있듯, 기관사는 역을 떠난 이후 운전대의 버튼을 눌러 안내방송을 송출하고 있습니다.
현대의 자동 안내방송 장치는 GPS나 차축 회전수로 그 위치를 판가름하지만, 이건 완전히 수동이네요.

트램(노면전차) 방식으로 건설 중인 서울 경전철 위례선은 나가사키와 유사하면서도 크게 다른 느낌이겠죠?

 

 

 

 

광역버스 정류장을 연상시키는 나가사키 전차의 정류장(역) 구조

노면전차 정류장은 도로 한가운데에 위치한 특성상 승강장의 폭이 좁고 설치된 시설물도 많지 않습니다.
수도권에서 자주 볼 수 있는 광역버스, BRT 정류장과 비슷하다고 느껴지는 건 어쩔 수 없나 봅니다.

 

 

 

이시바시역에 종착한 1200형 전차 1201호

몇 정거장 뒤, 이시바시역에 종착했습니다.
종착하기 전에 미리 행선지를 돌려놓아서 기관사는 앞쪽 운전대로 이동하기만 하면 끝이죠.

승강장 끝이 막혀 있어서 이렇게 전차를 정면으로 찍을 수 있습니다.

 

 

 

[철도영상] 나가사키 전기궤도 5호계통의 전차 (2014.07.07)

방향을 돌리고 불과 몇 분 뒤에 이시바시역을 떠나갔습니다.
줌을 당기니 바로 다음 정거장인 오우라텐슈도시타(大浦天主堂下, 오우라성당아래)가 보이네요.

(오우라텐슈도시타역은 2018년 8월 오우라텐슈도(大浦天主堂)역으로 변경되었다)

 

 

 

이시바시역 역명판과 전경

이시바시(石橋)역은 5호 계통의 종착역입니다.
한 쪽 끝이 막힌 두단식 승강장으로 되어 있으며 위 사진에서 좌측은 승차용, 우측은 하차용 승강장입니다.
이 역부터 오우라텐슈도역까지는 단선 전철로, 오무라카이간도리(大浦海岸通)역에서 다시 복선이 됩니다.

역 인근에는 오우라 천주당(성당)(大浦天主堂), 글로버 가든(グローバー園) 등 유명한 관광지들이 많습니다.
나가사키 여행을 하러 오셨다면 한 번쯤은 들를 수밖에 없는 역과 노선이 되겠네요.

 

 

 


이시바시역에서 글로버 가든까지는 거리가 살짝 되는 편입니다.
글로버 가든과 오우라 성당을 둘러보는 이야기는 다음에 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24.08.07.
ⓒ2024, Mirae(wmiraew)

 

본 게시물에서 별도 출처가 명시되지 않은 글과 이미지(영상)의 저작권은 Mirae(wmiraew)에게 있습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