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본여행기/2014 - 나가사키

[2014 나가사키] #3 아침의 나가사키 전차ㅣ츠키마치역

by wMiraew 2024. 7. 24.

 

날씨가 많이 흐리지만 이 정도면 OK

다음 날 아침.
흐린 나가사키의 하늘 아래, 터덜터덜 도로를 따라 노면전차 정거장(역)으로 향했습니다.

횡단보도 너머로 보이는 흰색 서양식 건물은 데지마 자료관 본관(出島資料館本館)입니다.
데지마 신학교(出島神学校)로 사용되었는데, 데지마 지구에 보존/복원된 건물 중 하나입니다.

 

国指定史跡 出島 Dejima

長崎市の出島(国指定史跡 出島和蘭商館跡)の公式ホームページです

nagasakidejima.jp

 

 

 

나가사키 전기궤도 츠키마치(築町)역(=신치츄카가이역)의 전경

아침부터 나가사키 전기궤도의 츠키마치(築町)역을 찾았습니다.
현재는 신치츄카가이(新地中華街)역으로 불리는 곳으로 인근에 나가사키 차이나타운이 위치해 있죠.

(2018년 8월을 기해 역명이 츠키마치에서 신치츄카가이로 변경됨)

 

 

 

 

커브를 돌며 떠나는 1호 계통의 전차(左) / 직선으로 달려오는 5호 계통의 전차(右)

신치츄카가이(舊 츠키마치)역에는 1호, 2호, 5호 계통이 정차합니다.
이 중 2호 계통은 관광객 대상으로 배포되는 노선도에서도 빠져있는 특수한 계통입니다.

 

나가사키 전기궤도의 노선(계통) / 2024년 8월 기준
계통명
노선(주요 정차역)
배차간격
(09:00~19:59)
1호
계통
아카사코(赤迫) ↔ 나가사키에키마에(長崎駅前) ↔ 니시하마노마치(西浜町) ↔ 소후쿠지(崇福寺)
약 5분
3호
계통
아카사코(赤迫) ↔ 나가사키에키마에(長崎駅前 ↔ 시야쿠쇼(市役所) ↔ 호타루자야(蛍茶屋)
약 7~9분
4호
계통
호타루자야(蛍茶屋) ↔ 시야쿠쇼(市役所) ↔ 니시하마노마치(西浜町) ↔ 소후쿠지(崇福寺)
오전/오후
각 왕복 6회
5호
계통
호타루자야(蛍茶屋) ↔ 시야쿠쇼(市役所) ↔ 니시하마노마치(西浜町) ↔ 이시바시(石橋)
약 9분
2호
계통
아카사코(赤迫, 시발) → 나가사키에키마에(長崎駅前) → 니시하마노마치(西浜町) → 시야쿠쇼(市役所) → 호타루자야(蛍茶屋, 종착)
막차시간대 1회
그 외 임시열차

나가사키 전기궤도의 전체 노선(계통)은 위와 같습니다.

이 중 4호 계통은 출퇴근 시간대에 각 왕복 6회씩, 2호 계통은 1일 1회(편도)만 운행합니다.

사실상 나가사키 전기궤도에는 4개의 노선이 있는 셈이죠.

 

전차 이용 방법이나 패스 같은 정보는 다음에 다뤄볼까 합니다.

 

 

 

전차용 신호등. 직진(直)을 나타내고 있다

한편, 신치츄카가이역 앞에서 1호 계통과 5호 계통이 분기합니다.
따라서 분기점에는 전차용 신호등(진로표시기)이 설치되어 있었습니다.
직진(직선)을 뜻하는 直이 영롱하게 표시되어 있네요.

 

나가사키 전기궤도의 전차 전용 진로표시기(신호기)
좌/우 곡선
 左  … 좌측 진로 /  … 우측 진로
직선/곡선
 直  … 직선 진로 /    … 곡선 진로
교차로
 X   … 정지 /  →   … 진로 표시(진행)
전차는 도로와 함께 달리지만 일반철도처럼 분기하기도 합니다.
그렇기에 선로의 진로를 표시하는 진로표시기가 도로 신호등의 형태로 설치되어 있습니다.
 
삼거리나 사거리에서 자동차와 함께 달려야 하는 경우 별도의 황색 지시등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나가사키뿐만 아니라 구마모토, 하코다테, 우츠노미야 등 전차가 있는 도시라면 어렵지 않게 볼 수 있습니다.
 

 

 

나가사키 전기궤도는 직접조가방식을 사용 중

나가사키 전기궤도는 가공전차선 중에서도 직접조가(直接吊架)방식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일정한 간격의 지지점에 빔과 같은 지지대를 부설하고, 전차선을 절연 장치와 함께 매달아 놓는 방식입니다.
시공비가 저렴하지만 운행 가능한 최고 속도가 낮아 주로 노면전차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전차 노선이 다니는 도로를 거닐다 보면 공중에 수많은 지지점과 전차선을 볼 수 있습니다.

 

 


이날 아침에 여러 대의 전차와 풍경을 찍었습니다.
아래는 그날 촬영한 사진들을 모은 것입니다.


나가사키 전기궤도 500형 전동차 502호(1966년산)ㅣ1호 계통
나가사키 전기궤도 201형 전동차 203호(1950년산)ㅣ1호 계통
나가사키 전기궤도 1700형 전동차 1701호(1999년산)ㅣ1호 계통
나가사키 전기궤도 1200A형 전동차 1205호 (1982년산)ㅣ5호 계통
나가사키 전기궤도 360형 전동차 364호 (1961년산)ㅣ1호 계통
나가사키 전기궤도 1300형 전동차 1304호 (1988년산)ㅣ1호 계통

앞서 언급했듯, 신치츄카가이역에서 1호 계통과 5호 계통이 분기합니다.
그중 1호 계통은 옆쪽으로 분기되기 때문에 이렇게 좌/우회전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나가사키 전기궤도 500형 전동차 504호(1968년산)ㅣ1호 계통 우라카미차고행

또한, 러시아워가 끝날 시간대나 막차 시간대에는 우라카미 차고(浦上車庫)행 열차가 운행됩니다.
별도의 계통 번호는 표시되어 있지 않고, 흰색 바탕에 우라카미 차고(浦上車庫)라고만 적혀있을 뿐입니다.

당시에는 우라카미샤코마에(浦上車庫前)역이었는데, 2018년 8월에 우라카미샤코(浦上車庫)역으로 바뀝니다.

 

 

 

나가사키 전기궤도 1500형 전동차 1505호 (1995년산·주하치은행 광고랩핑)ㅣ1호 계통
나가사키 전기궤도 500형 전동차 502호(1966년산)ㅣ1호 계통
나가사키 전기궤도 1200A형 전동차 1205호 (1982년산)ㅣ5호 계통

이 정도로 실컷 전차를 찍었습니다.

이때는 의외로 신형 차량을 보기 드물었습니다.
대부분이 연식이 오래되었거나, 다른 차량의 전장품을 이용해 제작한 차들 천지였으니까요.
최근에는 저상 차량도 운행하고 있다고 합니다.

아래는 전차를 촬영하면서 겸사겸사 찍은 버스 사진들입니다.


나가사키 버스 30번 계통 (이스즈 큐빅 KC-LV)
나가사키 현영 버스 소속 공항버스 (미쓰비시 후소 에어로버스)
나가사키 버스 20번 계통 (이스즈 큐빅 U-LV)

 

 

 

 

[철도영상] 나가사키 전차 츠키마치역앞의 아침ㅣ현 신치츄카가이역 (2014.07.07)

신치츄카가이(=츠키마치)역에서 보낸 아침의 사진 촬영은 이쯤에서 마무리되었습니다.

다음부터는 본격적인 나가사키에서의 여정을 소개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본문인용자료]

나가사키 전기궤도

위키피디아 재팬

 

2024.07.24.
ⓒ2024, Mirae(wmiraew)

 

본 게시물에서 별도 출처가 명시되지 않은 글과 이미지(영상)의 저작권은 Mirae(wmiraew)에게 있습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