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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여행기/2023 - V-Train

[2023 V-Train] #0 백두대간협곡열차(V-Train)에 대하여

by wMiraew 2024. 6. 9.
※ 경고! 본 여행기는 최신 정보가 아님! ※
본 여행기는 2023년 당시의 기록을 바탕으로 하고 있습니다.
대중교통 관련 정보는 대부분 작성일 기준으로 갱신하였으나
나머지 사항은 현재와 크게 다를 수 있음에 유의하십시오.

 

승부역에 정차 중인 백두대간협곡열차(V-Train)

약 1년 전…
뜻을 모아 백두대간협곡열차(V-Train)을 타고 영동선 여행을 떠난 적이 있습니다.
본격적인 여행기를 시작하기에 앞서, 백두대간협곡열차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① 백두대간협곡열차(V-Train)란?

영동선 분천~철암 구간이 주 무대지만 사실 영주~철암 사이를 오간다

백두대간협곡열차(V-train)는 2013년 4월 12일 영업운전을 시작한 관광열차입니다.

영동선 영주역과 철암역 사이를 1일 2회, 또 분천역과 철암역 사이를 1일 2회 운행하고 있습니다.

(즉, 분천~철암 구간에는 V-Train이 1일 4회나 운행되는 셈이다)

 

또한 구간이 일부 겹치는 중부내륙순환열차(O-train, 2020년 폐지)도 함께 개통했죠.

여기에 남도해양열차(S-Train, '13년 9월 개통)까지 총 3개 열차가 관광열차 활성화의 첫 발이 되었습니다.

 

V-Train의 V는 "Valley"(협곡)에서 따왔으며, C.I 역시 협곡을 연상시키는 디자인입니다.

 

 

 

백두대간협곡열차(V-Train) 하행열차 시간표 (2024.05 개정 기준)
열차번호
영주
봉화
춘양
분천
양원
승부
철암
#2511
(철암행)
도착
 
09:15
09:39
09:39
10:11
10:29
11:05
출발
08:31
08:49
09:16
09:59
10:21
10:39
 
#2513
(철암행)
도착
 
 
 
 
15:35
14:53
15:30
출발
 
 
 
14:25
14:45
15:03
 
정차시간
 
2분
2분
20분
10분
10분
 
※ 화, 수요일은 운행하지 않음

 

 
백두대간협곡열차(V-Train) 상행열차 시간표 (2024.05 개정 기준)
열차번호
철암
승부
양원
분천
영주
#2512
(분천행)
도착
 
12:00
12:16
12:35
 
출발
11:35
12:08
12:24
 
 
#2514
(영주행)
도착
 
16:18
16:31
16:47
18:01
출발
15:53
16:24
16:37
17:00
 
정차시간
 
8분
8분
(#2514 6분)
3분
 
※ 화, 수요일은 운행하지 않음
※ 영주행 #2514열차는 분천~영주 간 무정차 (춘양, 봉화 통과)

열차 시간표입니다.

화요일과 수요일을 제외한 날에 총 4편의 열차가 운행되고 있습니다.

단, 영주~분천 구간은 1일 2회입니다.

 

V-Train은 주요 관광지인 분천, 양원, 승부역에 긴 시간 정차하도록 시간표가 짜여 있습니다.

특히 분천역은 하행 기준 정차시간이 20분이나 됩니다.

여기에 협곡 관람을 위해 일부 구간에서 약 30km/h로 서행운전하는 점을 고려했다고 생각합니다.

 

영주행 2514열차는 분천~영주 간을 무정차하기 때문에 꽤 빠른 속도로 주행합니다.

(새마을호 등급이라 사실상 분천~영주 구간에서 이 열차보다 우선시되는 열차는 없다고 봐야 한다)

 

 

 

백두대간협곡열차(V-Train) 연계열차 시간표 (2024.05 개정 기준)
V-Train 열차
출발역까지 연계열차
종착역부터 연계열차
열차명
출발시각
도착시각
열차명
출발시각
도착시각
하행
#2511
(영주~철암행)
【청량리 출발】
KTX-이음 #701
청량리
05:38
영주
07:19
【백두대간협곡열차】
V-Train #2512
철암
11:35
분천
12:24
【안동 출발】
KTX-이음 #704
안동
08:00
영주
08:19
【강릉 발 정동진 경유】
동해산타열차 #2502
철암
12:23
분천
13:10
【동대구 발 영천 경유】
무궁화 #1672
동대구
06:05
영주
08:05
【부전 발 태화강 경유】
무궁화 #1682
철암
14:27
동해
15:36
#2513
(분천~철암행)
【부전 발 태화강 경유】
무궁화 #1682
영주
12:46
분천
13:47
【분천 발 정동진 경유】
동해산타열차 #2503
철암
16:20
강릉
18:20
상행
#2512
(철암~분천행)
【백두대간협곡열차】
V-Train #2511
영주
08:31
철암
11:05
【영천 경유 동대구행】
무궁화 #1671
분천
12:52
동대구
16:10
 
 
 
【백두대간협곡열차】
V-Train #2513
분천
14:25
철암
15:30
#2514
(철암~영주행)
 
 
 
【제천, 원주 경유】
KTX-이음 #714
영주
18:18
청량리
19:55
 
 
 
【제천, 원주 경유】
무궁화 #1604
영주
18:45
청량리
20:55
 
 
 
【영천, 태화강 경유】
무궁화 #1682
영주
18:53
부전
22:29
※ 지연, 사고, 운행장애, 기타 사유로 연계가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다음은 V-Train과의 연계열차입니다.

 

영동선 영주~동백산 구간은 배차간격이 긴 노선 중 하나이기 때문에 열차가 많이 없습니다.

수도권에서 당일치기로 V-Train을 타러 오려면 새벽에 출발해야 하는 문제도 있죠.

 

승차 전 날에 영주, 안동이나 그 주변 관광지를 관광 후 1박 하는 것도 좋은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② V-Train의 차량

V-Train은 기관차를 포함해 총 5량이 연결되어 있습니다.
기관차 1량, 발전차 1량, 객차 3량으로 구성되어 있죠.

3호차 앞/뒷부분에 발전차가 연결되기 때문에, 3호차 앞/뒤쪽 전망창이 많이 가려집니다.

 

 

 

EMD GT18B-M 디젤전기기관차(4400호대) 중 4459, 4460호가 전용기로 투입된다

기관차는 EMD社의 GT18B-M 디젤전기기관차(4400호대) 중 2량이 전용 견인기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영주기관차 소속의 4459호와 4460호가 백호를 모티브로 한 도색을 하고 있죠.

물론 V-Train 운행이 없는 날에는 본연(?)의 업무인 입환 작업이나 단거리 화물 수송에도 간간이 투입됩니다.

 

 

 

카페실 1량(左), 전망실 2량(右)으로 구성된 V-Train

V-Train은 소화물차를 개조한 전용 객차 3량(1편성)으로 되어있습니다.
끝 쪽에 큰 전망창이 있는 전망실 2량과 카페실 1량으로 구성되어 있죠.

차체는 자주색 바탕에 금색 테두리로 칠해져 있고, '레츠 코레일'과 'V-Train'의 로고가 새겨져 있습니다.
출입문은 량당 2개씩, 한국철도에서는 드물게 버스에서나 쓰는 폴딩형으로 설치되어 있습니다.

 

 

V-Train 객차의 원형인 16000호대 소화물차(무궁화호 고속소화물차)

V-Train 객차는 16000호대 소화물차를 개조한 것으로 제일데코㈜에서 개조를 맡았습니다.

 

16000호대 소화물차는 2005년까지 주로 경부선을 경유하는 무궁화호나 소화물열차에 연결되었습니다.

다른 소화물차와 달리 무궁화호 객차에 쓰는 KT-23 에어스프링 대차를 사용해 승차감이 좋습니다.

 

철도 소화물운송 사업이 폐지(2005년)된 이후에는 자전거 운반용, 차장차 등 여러 용도로 개조되었고,

일부 화차는 폐차되거나 전시관으로 사용되기도 했습니다.

 

사진에서 보다시피 원래 화차였기 때문에 휠체어 승강설비를 설치할 공간이 나오지 않습니다.

게다가 공간을 최대한 활용해 개조했기 때문에 승강문의 폭도 생각보다 좁습니다.

실제로 V-Train에는 전동휠체어석이 없습니다.

(다만, 접이식 휠체어석은 있다)

 

 

 

1·3호차 전망실 내부
2호차 카페실 내부

다음은 객실 내부를 보겠습니다.
창을 크게 뚫어놓아 전망을 잘 볼 수 있게 해두었고, 천장에는 야광으로 된 장식과 선풍기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다른 열차들과 달리 짐을 실을 수 있는 선반은 없습니다.

전망실과 카페실 모두 길쭉한 전망석과 2인석이 섞여 설치되어 있습니다.
전망실의 정원은 56석, 카페실은 46석입니다.

 

 

 

전망석(左)과 2인석(右). 좌석마다 테이블과 컵홀더도 갖추고 있다

전망석은 바다열차처럼 창가 방향으로 길게 설치되어 있고, 2인석은 보통의 열차 좌석과 유사합니다.

통일호에서 썼던 방식을 그대로 사용하는지라 비교적 안락한 느낌은 아닙니다.

 

좌석마다 테이블과 컵 홀더가 구비되어 있습니다.

 

 

 

백두대간협곡열차(V-Train) 주요 차내 시설
구분
좌석종별
시설
비고
전망석
2인석
1·3호차(전망실)
24석
32석
냉난방시설, 전망창
화장실 없음
전동휠체어 승하차 불가
2호차(카페실)
20석
26석
냉난방시설, 방송장비

하지만 V-Train에는 화장실이 없습니다.

화차(고속소화물차)를 개조한 관광열차기 때문에 화장실에 필요한 물탱크와 오수조,

그 외 설비를 설치할 공간이 없다고 보는 게 맞을 것 같습니다.

 

따라서 화장실 용무는 출발 전이나 분천, 승부역에서 해결하는 게 좋습니다.

 

 

 

위쪽만 열리는 창문

V-Train은 스위스와 일본에서 운행 중인 이른바 '도롯코 열차'를 모티브로 했습니다.

그래서인지 객실 내 창문 중 위쪽 창문은 손으로 열고 닫을 수 있게 되어있죠.

창틀 끝에 설치된 레버를 누르고 위, 아래로 밀면 됩니다.

 

이 여닫이창을 통해 밖으로 쓰레기나 오물을 던질 경우 철도안전법에 따라 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철도안전법 제47조(여객열차에서의 금지행위) (2024. 3. 26 개정)
① 여객(무임승차자를 포함한다. 이하 이 조에서 같다)은 여객열차에서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행위를 하여서는 아니 된다.
(중략)
3. 여객열차 밖에 있는 사람을 위험하게 할 우려가 있는 물건을 여객열차 밖으로 던지는 행위

 

 

 

전망실의 특징은 역시 넓은 전망창

1호차 3호차의 전망실에는 넓은 전망창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승객들에게 가장 인기 있는 시설로, 1호차가 제일 먼저 매진되는데 일조하고 있습니다.

발전차 조성 전에는 3호차에서도 전망을 볼 수 있었지만 지금은 발전차에 많이 가려집니다.

 

 

 

객차의 냉난방설비. (시계방향으로) 에어컨, 선풍기, 난로

객차의 냉난방설비는 에어컨과 선풍기, 그리고 난로가 있습니다.
운행 초기에는 난로밖에 없었지만, 에어컨과 선풍기가 설치된 데에는 폭염과 관련이 있습니다.

2014년 폭염 사태 때 냉방 설비 없이 운행했다 언론에 크게 보도된 적이 있었습니다.
보도 이후 코레일에서는 부랴부랴 최신형(?) '99년산 새마을호 객차와 발전차를 연결해 냉방객차로 운행했었죠.
당시 꽤 이색적인 풍경이라 이 열차를 찍으려고 영동선으로 향한 분들도 있었습니다.

이후 에어컨과 선풍기가 새로 설치되고, 전력 공급을 위해 3호차 뒤에 발전차를 연결하게 되었습니다.

 

 

 


③ V-Train 예매와 팁

코레일톡 앱을 이용한 승차권 예매 과정

V-Train은 특히 전망창이 있는 1호차와 3호차의 예매가 치열합니다.

발전차 연결 후에는 사실상 1호차만 전망을 볼 수 있어 대부분 1호차가 먼저 매진되고 있습니다.

 

  • 예발매기간 : 승차일로부터 1개월 전의 07:00부터 승차일 당일 5분 전까지(코레일톡은 출발 전까지)
  • 예매, 발권 방법 : 일반 승차권과 동일 (레츠코레일 홈페이지, 코레일톡, 역 창구, 역 자동발매기 등)
  • 열차 운임요금 : 전 좌석 새마을호 특실 (V-Train은 새마을호 등급)
 
 
백두대간협곡열차(V-Train) 운임요금표 (2024.05 개정, 할인되기 전의 운임요금)
주요 이용구간
열차번호
운임요금 (1인, 편도)
비고
어른
(14세 이상)
어린이
경로
영주 ↔ 철암
#2511, 2512
9,400원
6,100원
7,400원
 
분천 ↔ 철암
모든 열차
8,400원
6,000원
7,000원
새마을호 특실 최저운임요금
경로할인 및 경증 장애인 할인은 토, 일에는 제외됨
※ 장애인 할인은 공공할인 규정에 정한 것에 따름 - 중증 50%, 경증 30%
※ <여행가는 달> 할인 등 제반사정에 따라 실제와 상이할 수 있음

 

 


V-Train 좌석배치도



좌석 배치도입니다.
앞서 설명했듯 전망석과 2인석으로 나뉘어있습니다.

코레일톡 앱과 레츠코레일 홈페이지에서도 좌석 배치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2014년 폭염 사태 이후 발전차가 추가 조성되어 운행되고 있다

다만, 상술했듯 전망창이 있는 1호차와 3호차는 운행 방향에 따라 전망이 제한됩니다.

1호차는 분천, 영주 방향으로 갈 때, 3호차는 모든 방향에서 전망창이 가려지게 됩니다.

 

전망창에 크게 연연하지 않는 분들은 상관없겠지만, 의외로 어린아이들에게 인기 있는 곳입니다.

 

백두대간협곡열차(V-Train) 객차의 전망창이 가려지는 방향
호차번호
(차량번호)
전망이 제한되는 열차 및 방향
가려지는 이유
열차번호
방향
1호차
(11330호)
#2512, #2514
철암 → 분천/영주
객차 전방에 기관차 연결
3호차
(11332호)
#2511, #2513
영주/분천 → 철암
객차 전방에 발전차 연결
#2512, #2514
철암 → 분천/영주
객차 후방에 발전차 연결

 

 

 

3호차는 발전차, 분천/영주행의 1호차는 기관차에 전망이 가려진다

그래서 분천/영주행의 경우, 앞쪽에 기관차가 연결된 1호차는 전망을 일부 가리게 됩니다.
그래도 발전차가 연결되어 전망이 아예 가려진 3호차보다는 사정이 괜찮습니다.

 

 

 


영주역 2번 승강장으로 들어오는 V-Train 2511열차

이상으로 백두대간협곡열차(V-Train)의 열차 시간표, 차량, 예매 방법 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영동선은 배차간격이 매우 길지만 수려한 협곡 사이를 다니는 전망 좋은 노선입니다.
태백산맥을 흐르는 계곡과 느리게 흐르는 로컬선의 차창 밖 풍경을 충분히 느낄 수 있죠.
최근 [여행가는 달] 할인 행사가 진행 중이니 이번 기회에 다녀오는 것도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여행기는 다음 회차부터 천천히 풀어나가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인용자료]

한국철도공사(레츠코레일, 여객운송약관)

 

2024.06.09.
ⓒ2024, Mirae(wmirae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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