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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레이아카이브/철도학술 등 관련자료

[궤도시설] 대현산배수지공원 모노레일

by wMiraew 2024. 5. 5.
철도 등 교통관련 자료집 《그레이 아카이브》의 이미지는
저작자표시-비영리-동일조건변경허락(CC BY-NC-SA)에 따라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대현산배수지공원에 제일 근접한 5호선 신금호역

지난 2024년 2월 19일, 서울 중구에서는 대현산배수지공원 모노레일을 개통했습니다.

이는 서울시 최초로 기초자치단체에서 건설한 모노레일로서 지역 주민의 편의를 위해 추진한 사업입니다.

 

대현산배수지공원 모노레일은 2020년 서울특별시의 「구릉지 이동편의 개선사업 주민공모사업」에 선정된 사업입니다.

같은 해 9월에 착공한 지 약 3년 5개월 만에 완공을 보게 되었습니다.

(자세한 것은 중구청 보도자료를 참고 바랍니다)

 

개통 이후 지역 주민의 대현산배수지공원 이용이 훨씬 편리해졌습니다.

거기에 SNS에 이색 관광지(?)로 알려져 이용객이 증가하는 효과도 거두었습니다.

 

#대현산배수지공원 Instagram 콘텐츠 | 해시태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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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ww.instagram.com

 

 

 

대현산배수지공원의 지도
대현산배수지공원 모노레일 시설 안내

모노레일은 대현산배수지공원 내에 있지만, 공원은 성동구 소재이고 시점승강장은 중구 소재인 점이 묘합니다.

개통 직후라 표지판을 정비하지 않아 모노레일이 표시되어 있지 않네요.

 

모노레일 승강장은 위 지도의 맨 왼쪽 상단의 출입구에 위치해 있습니다.

 

 

 

 

 

 

 

급경사를 알리는 표지

모노레일이 설치된 가장 큰 이유는 엄청난 급경사입니다.

 

신당현대아파트와 신당푸르지오아파트가 있는 동화동 일대에서

대현산배수지공원으로 가는 길은 엄청난 급경사가 있습니다.

계단의 경사도 가파르기 때문에 모노레일 개통 전에는 낙상사고도 심심찮게 일어났다고 합니다.

 

모노레일 개통을 즈음해 계단을 깔끔하게 정비해 계단으로도 경사를 오르기 매우 편리해졌습니다.

 

 

 


대현산배수지공원 모노레일 이용정보

종점인 대현산배수지공원 승강장

운영시간
매일 08:00~18:00
이용요금
무료
비고
강풍, 폭우 등 기상악화 시 예고 없이 운행이 중단될 수 있음

대현산배수지공원 모노레일은 매일 08시부터 18시까지 운영합니다.

단, 강풍이나 폭우 등 기상악화 시에는 예고 없이 운행이 중단될 수 있습니다.

 

모노레일 이용요금은 무료입니다.

전 구간 자동 운전방식(무인운전)이며, 후술할 "버튼"으로 행선지를 설정하게 됩니다.

 

 

 


대현산배수지공원 모노레일의 승강장

대현산배수지공원 승강장(左)과 신당현대아파트 승강장(右)

승강장 명칭
주소
시점승강장
서울 중구 신당동 837-14
신당현대아파트
시점승강장~공원 사이의 계단에 위치
대현산배수지공원
서울 성동구 난계로 61-46(공원 주소)
 

대현산배수지공원 모노레일의 승강장은 위와 같이 총 3개가 있습니다.

네이버지도, 카카오맵에서는 시점승강장의 주소만 있어 지도로 찾아가려면 시점승강장이 편리합니다.

 

모노레일이 모든 정류장에 서는 것은 아니고, 차량이나 승강장에서 버튼을 눌러야 정차합니다.

 

 

 

모노레일 승강장의 시설
자동문과 난간형 안전문(홈도어)

모노레일 승강장에는 냉난방 에어컨과 벤치, 그리고 자동문과 난간식 안전문(홈도어)가 설비되어 있습니다.

왕복 운행시간이 6~7분이기 때문에 잠시 앉아 기다릴 수 있게 배려한 듯싶습니다.

 

안전문 방향 자동문에는 모노레일 이용 안내문(2번째)이 부착되어 있었습니다.

 

 

 

난간식 안전문(홈도어)
안전문에 장착된 승차버튼

승강장에 설치된 난간식 안전문은 생각보다 높은 편은 아니었습니다.

안전문은 모노레일 차량과 연동되어 차량의 출입문과 함께 개폐되는 구조입니다.

 

안전문 옆에는 버튼이 설치되어 있는데, 이 버튼으로 모노레일 차량을 호출하게 됩니다.

마찬가지로 모노레일 차량 내부에도 버튼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대현산배수지공원 모노레일 차량

한국모노레일의 모노레일카(15인승 1량)

 
명칭
대현산배수지공원 모노레일
제작사
한국모노레일(주)
관리기관
서울특별시 중구청
총연장 및 정류장 수
110m, 3개 정류장
종류 및 방식
모노레일
(과좌식, 톱니바퀴식)
수송능력(p/h)
승차정원
15명(p/h)
15명/1량
운전속도
소요시간
60m/min
약 6~7분(왕복)
운전방식
자동무인운전(버튼)
최대 하중
모터 용량
975kg
30kw

대현산배수지공원의 모노레일은 한국모노레일(주)에서 제작한 과좌식-톱니바퀴식 모노레일입니다.

차량은 총 15명이 탈 수 있으며 최대 하중 975kg, 운전 속도 60m/min(1m/s) 등의 스펙입니다.

 

 

 

모노레일 차량 내부
좌석은 3인석이 총 2개, 창문은 전면 일부를 제외하고 모두 불투명 시트로 마감

모노레일 차량 내부에는 3인석 좌석이 총 2개(6인), 천장에 에어컨과 입석용 손잡이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생각보다 심플한 구조이네요.

 

주행구간 양쪽에 아파트가 있기 때문에 전망창 일부를 제외한 모든 창은 불투명 시트로 마감되었습니다.

 

 

모노레일 조작 안내문과 비상벨
차량의 행선지 버튼. 엘리베이터를 연상시킨다

승강장과 마찬가지로 모노레일 차량에도 행선지 버튼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컨트롤 패널의 일부로 되어있는데, 마치 엘리베이터를 연상시키는 디자인이네요.

 

가고자 하는 승강장의 버튼을 누르면 해당 승강장까지 자동으로 운전되는 방식입니다.

 

 

 


배현산배수지공원 모노레일의 궤도

과좌식 모노레일은 차량이 궤도 위를 주행하는 방식

기본적으로 대현산배수지공원 모노레일은 차량이 궤도 위를 달리는 과좌식 모노레일입니다.
형태만 놓고 보면 같은 모노레일인 대구 도시철도 3호선과 유사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대현산배수지공원 모노레일의 궤도. 옆에 점검용 난간이 부설되어 있다
확대해 바라본 궤도. 단면에 톱니(랙)가 보인다

물론 법적으로 이 모노레일은 톱니바퀴식 모노레일로 신고되어 있습니다.
톱니바퀴식 모노레일은 궤도와 차륜(바퀴)에 모두 톱니가 있는 랙 앤 피니언 방식(Rack-and-Pinion)으로,

궤도와 차륜이 서로 맞물려 있어 차륜의 회전에 의해 움직이는 구조입니다.

사실 랙 앤 피니언 방식은 등산철도의 차상궤도(齒狀軌道)에서 많이 사용되는 것입니다.
궤도와 차축 빔의 중간에 톱니를 설치하는 구조라 모노레일과는 조금 다릅니다.

 

 

 


지역주민의 발로 활약하는 모노레일

지방(기초) 자치단체에서 주민의 이동권 보장을 위해 각종 궤도(모노레일)를 설치한 사례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또한 관광 목적으로도 여러 모노레일이 설치, 추진하는 사례들도 있죠.

하지만 이러한 지자체 중심의 모노레일 사업은 대부분 국민의 혈세로 추진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모노레일 사업 추진 시 혈세가 낭비되지 않도록 철저한 검증과 검토가 필요할 것입니다.

 

 

 

[궤도주행] 대현산배수지공원 모노레일(궤도) 전 구간ㅣ서울특별시 중구 (2024.02)

감사합니다.


 

 


[본문인용자료]

한국교통안전공단 전국 궤도시설현황(2024)

 

2024.05.05.
ⓒ2024, Mirae(wmirae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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