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4월, 환승을 위해 경유했던 용산역.
이 날 급행열차 승강장에는 이른바 '중저항' 전동차가 출발을 기다리고 있었습니다.
당시 중저항 전동차는 여러 편성 출신의 차량들이 뒤섞여 편성되곤 했었는데,
이 열차도 그 중 하나로 후기형 차량 중간에 초기형 차량이 편성되어 있었지요.
긴 창문의 객차가 나름 위화감 있는 풍경을 연출하고 있었습니다.
1호선 승강장 중 희안하게 당역종착 승강장에만 없었던 안전문(PSD)...
그 시절에는 안전펜스에 초점을 집중하는 사진을 즐겼습니다.
중앙선 승강장으로 넘어오자 마침 회송열차가 들어오고 있습니다.
직결 전 경의선과 중앙선에는 다양한 길이의 열차들이 운행했었습니다.
주로 8량 편성이었지만 때때로 6량 편성이 오고는 했죠.
경의선 공덕 연장 이후에는 4량 편성 열차가 운행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래서 안내기에는 항상 이 열차가 몇 량 편성 열차인지 표기했었습니다.
저 멀리 떠나가는 중저항 전동차와 새마을호 열차...
지금(2024년) 보면 둘 다 사라져버린 것들이네요.
10년 전의 사진들을 보고있자니 새삼 우리 주변은 빠르게 바뀌고 있음이 실감됩니다.
물론 아니거나 느린 것도 있겠지만요.
꼭 눈에 보이는 "풍경"뿐만 아니라, 심적으로 느끼는 "분위기"도 바뀌고 있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감사합니다.
2024.05.01.
ⓒ2024, Mirae(wmiraew)
본 게시물에서 별도 출처가 명시되지 않은 글과 이미지(영상)의 저작권은 Mirae(wmiraew)에게 있습니다.
'지난순간의기억 > 2013~2014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철도여행] 옛 중앙선의 8101호 전기기관차 (2014.04) (2) | 2024.06.12 |
---|---|
[철도여행] 옛 동화역과 옛 중앙선 (2014.04) (1) | 2024.05.22 |
[2014 경의선] CDC 디젤동차의 추억 ② 임시승강장과 저상홈 (2) | 2024.04.28 |
[2014 경의선] CDC 디젤동차의 추억 ① 임진강의 아침 (2) | 2024.04.07 |
[2013 대전] #4 서대전에서 서울로 (完) (1) | 2024.01.3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