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게시물은 개인 사견(私見)입니다
따라서 게시물을 인용/활용하는 것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
전 편에 이어서 계속됩니다.
이번에는 자사와 관련된 부문으로 확장하는 다각화전략의 사례를 몇 가지 보겠습니다.
철도모형과 관련된 것들로, 철도모형에 관심이 있는 분들이라면 익숙할 것입니다.
#1 관련다각화 사례 ① - 철도모형과 전시관(박물관), 디오라마
철도모형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사업 부문은 전시관(박물관)을 꼽을 수 있습니다.
전시관(박물관)은 여러 철도모형 제품들과 철도 디오라마를 전시하고,
관람객들에게 입장료를 받아 사업을 영위하는 형태로 볼 수 있습니다.
제조사 입장에서는 자사 제품을 전시하여 홍보효과도 고려해 볼 수 있는 부분이죠.
한국부라스는 서울에 <삼청기차박물관>을 열었다가 폐점했고,
박물관을 본사(경기 시흥시)로 이동한다는 공지를 끝으로 더 이상 소식이 없는 상태입니다.
대신 노원구청으로부터 경춘선숲길에 철도모형 전시관 <노원기차마을>을 위탁(용역) 받아 운영하고 있지요.
선진정밀은 본사 2층에 <기차왕국박물관카페>를 열어 그간 제작했던 각종 모형들과 대형 철도 디오라마,
그리고 카페 영업을 위한 서빙기차와 천장기차를 갖추고 영업하고 있습니다.
나머지 제조사들은 전시관(박물관)을 운영했던 사례가 없습니다.
애초에 본사나 공장을 일반인들에게 단순 관람의 목적으로 개방하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철도모형 관련 기업이 전시관(박물관)을 운영한 사례(국내)
|
||||
명칭
|
운영사(모기업)
|
운영 형태
|
내부 시설
|
비고
|
삼청기차박물관
|
한국부라스
|
본사 내 위치
|
전시실
대형 철도 디오라마 |
본사로 이전 예정
(2024년 현재 폐점) |
노원기차마을(스위스관)
|
위탁운영
|
전시실
대형 철도 디오라마 철도모형 체험시설 |
|
|
기차왕국박물관카페
|
선진정밀
|
본사 2층 위치
|
전시실
대형 철도 디오라마 우주왕복선 디오라마 천장기차 직접 체험형 디오라마 |
|
전시관(박물관)이 아니더라도 철도 디오라마를 제작, 운영한 사례는 꽤 많습니다.
철도 디오라마는 제품을 전시할 수 있고, 고객으로 하여금 흥미를 느끼게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일종의 '만남의 광장'(커뮤니티) 같은 기능을 수행하기도 합니다. 물론 유료로 운영하면 운영에 보탬이 됩니다.
일본의 대형 철도모형점들은 대부분 매장 내에 렌탈 레이아웃(디오라마)를 갖추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시간/요일별 요금 체계를 갖추고, 멤버십 서비스와 연계하는 경우도 있죠.
국내에서는 제품 전시 및 테스트 목적으로 많이 사용되어왔습니다.
그러다 2015년 2월 경, 트레인몰(現 트레인플레이) 아이파크몰점에 설치된 철도 디오라마에서
처음으로 고객이 직접 차량을 운전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후 2021년 7월, 더트레인이 국내 최초로 일본처럼 요금 체계를 갖춘 렌탈 디오라마의 영업을 시작하게 되었죠.
철도모형 공방인 클라이네스 분더란트는 대형 철도 디오라마를 갖추고 영업 중이고,
철도모형점 반하다에서도 매장 내부에 철도 디오라마를 설치하는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철도모형 관련 기업의 철도 디오라마 운영 사례(국내)
|
||||
운영사
|
축척
|
운영 목적
|
디오라마 시설 규모(최종)
|
비고
|
하비프라자
(→DFG KOREA) |
N
HO |
전시 및 테스트용
|
N게이지 1조, HO게이지 1조
(상세사항 불명) |
2010년대 초 폐지
|
동보하비파크
|
N
|
전시용
|
N게이지 2조
(상세사항 불명) |
|
트레인몰
(→트레인플레이) |
N
|
전시, 테스트, 체험용
(무료) |
고가 복선, 지상 복복선(미완공)
|
2020년경 폐지
|
더트레인
|
N
|
전시, 테스트, 체험용
(유료) |
고가 복선, 지상 복복선
|
|
클라이네스 분더란트
|
HO
|
전시 및 체험용
|
HO게이지 2조
(상세사항 불명) |
|
트레인스토리
(반하다) |
HO
|
-
|
DCC 2개선, DC 2개선, AC 1개선
|
제작 중
(2024년 2월 기준) |
※ 자세한 사항은 【국내 주요 철도 디오라마 목록】을 참고해 주십시오.
#2 관련다각화 사례 ② - 철도모형과 인테리어
철도모형 기업들의 매출 중 철도모형을 활용한 부가 사업은 이제 무시할 수 없는 규모입니다.
점점 철도모형 판매/제작 만으로 사업을 영위하기 어려워지는 상황에 있어,
철도모형으로 할 수 있는 다양한 아이템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앞서 언급한 철도 디오라마를 제작하는 것은 많은 철도모형 기업들이 하고 있고요.
철도모형을 활용한 서빙(배달) 시스템인 서빙기차, 레일을 천장에 설치해 철도모형을 운행하는 천장기차를
제작, 설치하는 것도 있습니다. 철도모형을 자동으로 제어하는 기기를 만들기도 합니다.
이러한 인테리어 사업은 대게 외주 계약을 맺거나, 의뢰자의 주문과 협의에 의해 시공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의뢰자 측은 철도모형에 대한 지식이 전무한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편리한 취급을 위해 자동화 시스템을 함께 요청, 시공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철도모형 관련 기업의 인테리어 관련 사업(국내)
|
||||
분류
|
기업명
|
관련 사업내용
|
비고
|
|
제조사
|
한국부라스
|
철도 디오라마 및 증강현실(AR) 대응 디오라마 제작
서빙기차, 천장기차 및 철도모형 자동제어기기 설치 등 |
|
|
제조사
|
선진정밀
|
서빙기차용 철도차량, 선로 제작 및 설치 등
|
|
|
제조사
|
맨땅모형
(크리에이티브 맨땅) |
철도 디오라마 제작, 천장기차(현수식, '하늘기차') 설치
|
|
|
유통사
|
트레인몰
(트레인플레이) |
철도 디오라마 제작, 천장기차 설치
|
|
|
유통사
|
더트레인
|
철도 디오라마 제작,
서빙기차, 천장기차, 철도모형 자동제어기기 설치 등 |
|
|
유통사
|
트레인스토리
|
철도 디오라마 제작, 철도모형 자동제어기기 설치 등
|
철도모형점 '반하다'는
트레인스토리 산하 |
#3 관련다각화 사례 ③ - 철도모형, 우리도 판매해 보자?
철도모형 제조사들은 대부분 판매 부서나 제2의 대리점(총판)을 통해 제품을 유통해왔습니다.
하지만, 1990년대부터 대형 제조사들은 판매 부문을 분사(分社) 시켜 유통사를 설립하는 경우가 많아졌습니다.
KATO로 잘 알려진 철도모형 제조사 관수금속(関水金属)은 1977년에 판매 부문을 주식회사 카토(KATO)로 분사시켰습니다. 1983년에는 철도모형 유통사인 하비 센터 카토를 출범시켰죠. 즉, 제조사가 두 개의 유통사를 자회사로 두고 있는 것입니다.
또한 온라인몰 TEC STATION, 토믹스 쇼룸 도쿄로 알려진 TOMIX(TOMYTEC),
그리고 GREENMAX도 CROSS POINT라는 자회사를 두고 있습니다.
이들의 공통된 특징은 온라인몰을 운영하고, 고유 브랜드(명칭)을 붙인 한정 상품을 발매한다는 점입니다.
특히 하비 센터 카토 산하의 KATO 교토역점이 한정 상품을 자주 발매하기로 유명합니다.
또한 매장 내에 렌탈 디오라마(레이아웃)을 갖추고 있는 경우가 있고,
유통사기 때문에 자사 제품뿐만 아니라 다른 회사, 심지어 경쟁사의 제품을 취급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아직 국내에서는 철도모형 제조사가 전문적인 유통업을 하는 사례가 거의 없습니다.
대부분 OEM(주문자생산방식)으로 수출하거나, 전문판매사와 위탁판매 계약을 채결하고 있지요.
철도모형 제조사의 유통업 진출 사례(일본)
|
||||
명칭
|
운영사
|
주요 특징
|
비고
|
|
하비 센터 카토
|
주식회사 관수금속(KATO)
|
오프라인 매장 내 디오라마 설치
온라인 판매 한정 상품 발매 |
해외 배송 불가
(현지 구매는 가능) |
|
KATO 교토역점
|
폼(Form)을 통한 온라인 판매
한정 상품 발매 |
|||
TEC STATION(온라인몰)
토믹스 쇼룸 도쿄 |
주식회사 토미테크
(TOMYTEC/TOMIX) |
오프라인 매장 내 디오라마 설치
온라인 판매 한정 상품 발매 |
||
CROSS POINT
|
지엠스토어
(주식회사 그린맥스) |
온라인 판매
한정 상품 발매 일부 매장 내 작업공간 대여 서비스 |
#4 관련다각화 사례 ④ - 철도모형, 우리도 만들어보자?
반면, 철도모형 유통사가 철도모형을 제조, 발매하는 경우도 존재합니다.
2010년, 철도모형 유통사였던 하비프라자에서 HO게이지 KTX, KTX-산천 비구동형 모형을 개발했습니다. 이후 DFG KOREA로 사명을 바꾸고, BR152 전기기관차를 개량한 81/8200호대 전기기관차를 개발했죠.
(2014년경 해산, 철도모형 제조부문은 맨땅모형이 승계한 것으로 여겨지고 있음)
한편, 2019년에는 철도모형 유통사인 더트레인에서 N게이지 철도모형용 실내등을 개발했습니다.
철도모형 유통사의 제조업 진출 사례(국내)
|
||||
브랜드명
|
기업명
|
주요 특징
|
비고
|
|
Hobbyplaza
→ DFG KOREA |
주식회사 하비프라자
→ 주식회사 DFG KOREA |
KTX, KTX-산천 선두차량 모형 및
81/8200호대 전기기관차 발매 |
2014년경 분사(分社)
|
|
THE TRAIN
|
더트레인
|
N게이지 철도모형용 실내등 발매
|
|
일본에서는 대형 철도 취미 종합 유통사인 포폰데타가 동명의 브랜드로 철도모형을 발매하고 있습니다.
주로 사철 차량을 발매하고 있으며, 모두 N게이지로 발매하고 있습니다.
이몬 그룹 산하의 Models IMON도 이런 경우에 속합니다.
이쪽은 일본국유철도 등의 기관차, HO게이지를 주력으로 발매하고 있습니다.
철도모형 유통사의 제조업 진출 사례(일본)
|
||||
브랜드명
|
기업명
|
주요 특징
|
비고
|
|
포폰데타
|
주식회사 포폰데타
|
사철(사유철도, 私鉄) 차량이 주력
|
프랜차이즈 사업자
|
|
Models IMON
|
주식회사 이몬 코퍼레이션
|
일본국유철도 등의 기관차가 주력
|
이몬(井門)그룹 소속
|
이상으로 두 편에 걸쳐 철도모형 산업의 다각화 사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앞서 링크했던 기사를 포함하여 여러 인터뷰에서 철도모형 업계의 어려움을 나타내주고 있습니다.
전 세계적인 수요 감소, 꾸준히 증가하는 생산단가, 여전히 흐린 상태의 국내 판로...
다각화전략을 전개함으로써 불경기 속에서도 성장을 위한 기반을 마련할 수 있기를 기원합니다.
여러모로 부족했던 글들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본문인용자료출처]
각 사 홈페이지
2024.02.25.
ⓒ2024, Mirae(wmiraew)
본 게시물에서 별도 출처가 명시되지 않은 글과 이미지(영상)의 저작권은 Mirae(wmiraew)에게 있습니다.
'철도모형 > 철도모형 정보 · 연구' 카테고리의 다른 글
[팩트체크] GiL N스케일 무궁화호 객차(나뭇결)는 후기형이 맞을까? (10.08 UPDATE) (6) | 2024.09.25 |
---|---|
[철도모형 산업] ④ 철도모형과 다각화전략 (上) (2) | 2023.12.03 |
[개발정보] REST KOREA社 N게이지 KTX-산천 시제품 공개ㅣ한국철도모형 (0) | 2023.08.24 |
[철도모형 산업] ③ 서빙기차(배달기차)에 대하여 (1) | 2023.07.16 |
[발매정보] KOREATrains 한국철도 리미트 객차 ('23년 4월) (0) | 2023.03.2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