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철도모형/철도모형 정보 · 연구

[개발정보] REST KOREA社 N게이지 KTX-산천 시제품 공개ㅣ한국철도모형

by wMiraew 2023. 8. 24.
본 게시물은 개인 사견(私見)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게시물의 주장을 인용/활용하는 것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국제 철도모형 컨벤션 (공식 홈페이지 갈무리)

얼마 전 일본에서 제22회 국제 철도모형 컨벤션 (JAM)이 개최되었습니다.

(8월 18일~20일, 도쿄 빅사이트 히가시(東) 1홀)


철도 문화의 대국으로 일컬어지는 일본에서 철도모형 관련 전시회나 행사는 여럿 있습니다.
하지만 JAM은 "그래도" 국제 행사고 참가자가 많아 눈여겨볼만 한 신제품 정보가 여럿 있었습니다.

그 중에서 한국 철도모형 동호인이라면 눈여겨볼 정보가 공개되어 한 번 소개해보고자 합니다.

 

 


#1 신생 철도모형 전문점 "REST KOREA" ?

아직 "영업개시 전" 상태인 REST KOREA의 온라인몰 (자료사진)

먼저 그 정보를 발표한 기업에 대해 알아봐야겠죠?
아마 위 이름을 처음 들어본 분들이 많으리라 생각됩니다.

정식 명칭은 REST KOREA로, 2020년 2월 설립된 업체입니다.

옛 철도모형점 A사의 관계자가 독립하여 세운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업태는 여느 철도모형점이 그렇듯 도매 및 소매업(전자상거래업 신고)으로 되어있고,

오프라인 매장은 없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승객 시트지를 부착한 KATO E233계 요코하마선 전동차 (X(트위터) REST KOREA 한국계정 인용)

 

REST가 선보인 첫 제품은 N게이지 철도모형 차량 내부에 장식하는 "승객 시트지"입니다.


시트(필름)을 자르거나 접은 뒤에 차량 내부에 넣는 것으로,

외부에서 보면 차량에 여러 사람들이 있는 것 처럼 보이게 하는 제품입니다.
실내등을 켜면 더 선명하게 보이겠죠?

승객 시트지는 현재 더트레인에 판매를 위탁한 상태에 있고,

다른 곳에 납품했다는 기록이 없어 거의 유일하다고 봐야할 것 같습니다.

 

 


#2  N게이지 KTX-산천 "키트" 시제품 공개

전시 중인 N게이지 KTX-산천 시제품 (X(트위터) REST KOREA 일본계정 인용)

 

이번 JAM에서 REST사가 공개해 큰 반향을 얻은 제품은 바로 N게이지 KTX-산천 시제품입니다.
N게이지 축적(1:150)으로 제작되었으며, 10량 1편성분의 바디 부품과 하부가 조립된 선두차 1량을 전시하고 있었습니다.

바디는 흰색으로, 아직 성형된 모양을 보려는 목적인지 바디 외의 창문이나 상부 고압선 애자, 팬터그래프와 같은 부속은 보이지 않았습니다.

2023년 8월 현재까지 발매된 한국철도모형 중 N게이지 축적은 전시용 제품(SRT) 외에는 없었습니다.
또한 바디 키트로 넓혀보면, 개인이나 동호회※에서 제작한 것이 여럿 있지만 업체에서 만든 적은 없었죠.

(해외 사이트에서 판매 중이나, 저작권사용승인 및 사업자등록이 없어 문제의 소지가 있음)





#3 시제품 분석

 

REST사의 현장 설명과 여러 정보를 종합해보면

KTX-산천은 바디(몸체)만 "키트"로서 발매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사실 일본에서 철도모형 산업이 크게 발전했다지만, 미발매된 철도차량의 종류가 좀 많고

세월이 지나며 실제 차량이 갱신-개량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대형 메이커에서 발매하지 않는 차종이나 축적, 또는 다른 사양을 원하는 소비자들의 요구(수요)를 충족하기 위해 여러 철도모형 업체들이 바디 키트를 발매하고 있죠.

다만, 국내 수요는 아시다시피 처참하기 때문에 그런 수요가 있어도 시도하는 사람은 적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국내 업체에서 바디 키트를 발매하는 것은 처음 있는 일로 기록될 것 같습니다.

 

 

 

KTX-산천 바디키트(추정)의 개념도

REST사에서 관람객들에게 설명한 사항을 요약해보면,
KTX-산천 차량의 바디(몸체)를 구입해 KATO사의 TGV 계열* 열차의 바디와 교환하여 KTX-산천을 구현하는 방식입니다.

(TGV 탈리스, 아틀랑티크 열차 유력)

 

KTX-산천과 TGV 차량의 하부가  "일부" 유사한 점에서 착안한 방식이라고 볼 수 있겠죠.



KTX-산천 선두차량과 분리된 코마개, 헤드라이트 부분 (X(트위터) REST KOREA 한국계정 인용)

 

선두차량을 보면 코마개와 더불어 헤드라이트 부분도 분리되도록 설계된 모습입니다.

코마개 부분은 다른 열차와 연결해 운행하는 "복합열차" 형태의 운행 방식을 구현하기 위한 것으로
기존 KATO사의 TGV "탈리스"도 복합열차 형태의 운행을 하기 때문에 개량에 무리가 없을 것 같습니다.

반면 헤드라이트 부분은 왜 분리되는가?에 대한 설명은 찾지 못했지만요...

 

 

세 종류의 KTX-산천 (자료사진)

사실 KTX-산천은 크게 4종류가 있습니다.

처음 등장했고 Detailed K사에서도 모형화한 110000호대 전동차,
호남고속선용으로 등장했지만 SRT에 임차된 120000호대 전동차,
주식회사 SR에서 SRT 운행을 위해 도입했던 130000호대 전동차,
그리고 강릉선 KTX 영업을 위해 도입했던 1400000호대 전동차가 있습니다.

사진을 보시면 110000호대 전동차와 나머지 3종류의 열차는 서로 앞 헤드라이트 부분이 다릅니다.

바디에서 헤드라이트 부분을 분리되게금 설계한 이유는
그 부분을 다르게 하는 것만으로 4종류의 차량을 발매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플라스틱 철도모형의 기반이 되는 "금형" 제작비용은 생각보다 비싼 편이기 때문에
차종별로 만드는 것보다는, 작은 부품을 4종류 만들면 비용절감이 되는 측면이 있지 않나 봅니다.


 

 


#4 조금 아쉬운 부분

 

KTX-산천 선두차량과 분리된 코마개, 헤드라이트 부분 (X(트위터) REST KOREA 한국계정 인용)


처음 시도하는 N게이지 축적의 KTX-산천이지만, 아쉬운 점이 조금 있는 것 같기도 합니다.

먼저 바디와 코마개, 헤드라이트 부분의 연결부는 물론, 전체적인 "패널라인"이

일반적인 N게이지 차량과 비교했을 때 너무 깊게 보입니다.
패널라인이 깊으면 나중에 먹선을 선명하게 그을 수 있지만, 리얼함이 반감되는 단점이 있습니다.

 

 

 

맨땅모형사의 8200호대 일반형 조립키트를 완성한 모습 ('23 부산국제철도기술산업전)

또한 제품을 “바디 키트“로서 계획함에 따른 한계도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물론, 완성형 차량으로 발매된다면 아래의 의문점은 사라지겠죠?)

 


과거 80~00년대와 달리 현재 철도모형 구매자들은 대부분 ”완성형 제품“을 선호하는 경향이 큽니다.
키트는 조립에 많은 시간이 소요되고, 숙련도에 따라 차량 퀄리티가 큰 차이를 보이는 경우가 있기 때문입니다.

KTX-산천을 바디 키트로 발매하면 동력유닛, 라이트유닛, 대차, 하부기기 등을 개발할 필요가 없고,

완성형 제품에 비해 좀 더 저렴한 가격으로 소비자들에게 다가갈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40만원 초반대인 TGV 열차를 필요로 하겠죠?

결국 "KTX-산천" 모형의 최종가격은 40만원 + a 가 될 수 있습니다.

HO게이지 철도모형과 견줄 가격으로 뛸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죠.

 


또한, 바디 키트를 사용해 완성형 철도모형을 개조하는 과정은 철도모형 동호인들이면 큰 난관이 없을 것입니다.


하지만 철도모형을 접하지 않은 "일반인"들을 대상으로 한다면,

이들에게 "원본 제품 구입"과 "조립 기술"이라는 두 가지 허들을 주는 셈이 됩니다.
주로 일반인들은 완성형 제품을 구입하려는 경향이 있기도 하니까요.

 


2013년 출시 이래 꾸준히 판매되는 맨땅모형의 8100호대 전기기관차 키트를 보면,

바디는 무도장에 동력유닛은 아예 납땜부터 해야 하는 난관이 있습니다.
그래서 판매사인 더트레인은 조립-도색대행 서비스를 제공하기도 하죠.


하지만 “바디만” 있는 바디 키트 제품은 이런 서비스를 제공하기 어려울 듯 합니다.


 


#5 마치며

 

한국철도모형 발매를 위한 시도는 계속될 것이다 (자료사진)

이상으로 REST사의 N게이지 KTX-산천 시제품에 대해 보았습니다.

국내 업체에서 N게이지 축적의 한국철도모형을 만들려는 시도는 여럿 있었습니다.
물론 개인적으로 만든 한국철도모형은 이미 있었죠. (영상 참조)

몇 년째 감감무소식인 트레인플레이㈜의 저항제어 전동차와 달리
상품화에 성공하여 그 첫 기록을 쓸 수 있을지 앞으로의 추진 과정이 기대됩니다.

 


감사합니다.

 


 

 

[인용자료]

국제 철도모형 컨벤션 실행위원회(일본어)

REST KOREA 한국 공식 X 계정

REST KOREA 일본 X 계정

더트레인TV

 

2023.08.24.
ⓒ2023, Mirae(wmiraew)

 

본 게시물에서 별도 출처가 명시되지 않은 글과 이미지(영상)의 저작권은 Mirae(wmiraew)에게 있습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