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본 리뷰는 부정확한 정보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 ☆ 기본적으로 제품 가공 등은 개인 책임 하에 해주시기 바랍니다 ☆ |
#1 개요
제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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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OMI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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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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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79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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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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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량 1편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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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매년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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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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판매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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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740엔(약 23만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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축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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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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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이번에 소개할 차량은 TOMIX사에서 발매한 JR서일본 103계 전동차 와다미사키선(和田岬線) 사양입니다.
한와선 사양과 함께 발매된 제품으로, 한와선 사양은 일반판으로서 발매되었지만
와다미사키선 사양은 특별기획품으로서 발매되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97000번대 품번을 달고 증결세트가 없는 단일 제품으로 세상에 나왔죠.
먼저 제품의 편성도를 보겠습니다.
6량 1편성으로, 모하102 객차에 동력이 있는 건 다른 JR서일본 103계 제품과 같습니다.
하지만 단일 제품으로 기획되었고, 중간 사하(サハ) 객차가 없죠.
증결세트를 추가로 구매하는데 부담이 되는 분들에게는 좋은 선택지일 수 있겠습니다.
6량 편성 중 동력차는 무려 4량에 달해(6M2T) 어마무시한 조성이네요.
하지만 모형에서는 모하102 객차 단 1량에만 동력유닛이 장착되어 있습니다.
← 효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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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R서일본 103계 R1편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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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다미사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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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쿠하103-2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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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하103-3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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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하102-5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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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하103-3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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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하102-5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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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하103-2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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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로 본 제품의 원본 차량인 R1편성의 편성도는 위와 같습니다.
후술할 차량번호 인레타도 위 차량번호들이 준비되어 있지요.
#2 실차 소개
다른 103계 제품에서 소개했듯이 103계 전동차는 엄청난 량수가 제작되었습니다.
R1편성 역시 국철 해산 이후 JR서일본에 배속되어, N30 체질개선 공사(개조)를 받은 차량입니다.
JR서일본 효고(兵庫)역과 와다미사키(和田岬)역을 잇는 와다미사키선은 정차역이 효고역과 와다미사키역이 전부입니다. 그마저도 거리가 짧아 평일 출퇴근 시간대에만 운행하고, 개찰구가 없는 와다미사키역을 대신해 효고역에서 요금을 정산하는 체계를 갖추고 있습니다.
와다미사키선 103계 전동차는 원본 형태를 말끔히 유지하고 있어 인기가 많았습니다. 그러나 2023년 3월을 끝으로 퇴역했고, 그 자리를 특별히 6량 편성으로 조성된 207계 전동차가 운행되고 있습니다.
(원래 207계 전동차는 7량 편성과 3량+4량 편성으로 생산되었다)
#3 제품 구성
제품 케이스는 여느 TOMIX HG급 제품과 큰 차이가 없습니다.
다만, 제품명 옆에 특별기획품이라는 붉은 표기가 붙어있어 확실히 비교가 됩니다.
케이스를 열어보면 이런 모습입니다.
좌측에는 제품설명서와 인레타, 주의사항이 적힌 노란 종이가 있고 우측에는 제품과 파츠(부품), 속지가 있죠.
최근 TOMIX의 N게이지 북케이스에는 대부분 10량 편성용 우레탄을 넣어주고 있습니다.
모형을 수납하기에도 편하고, 차량 대수에 따라 커스텀도 가능하니 꽤 편리합니다.
다만 우레탄의 종류를 줄여, 제작비용을 줄임으로서 가격 인상요인을 억제하려는 의도일지도 모르겠습니다.
실차 사진과 운행 노선도를 담은 속지는 HG급 제품의 주요한 특징입니다.
하지만 와다미사키선은 매우 짧기 때문에 지도 크기가 다른 제품군과 비교해도 눈물겹게 아담합니다.
다음은 제품 설명서입니다.
실차 소개, 세트 안내 및 편성, 차량의 부속품과 설치방법 등 다양한 정보가 수록되어 있습니다.
HG급 제품은 일반판보다 정밀도가 높다는 큰 장점이 있지만 그와 비례해 장착해야 할 부속품이 많은 단점이 있습니다.
단순히 전시하거나 운행할 목적이라면 모두 장착하지 않아도 상관 없지만… 결국 모두 장착하긴 했습니다.
먼저 효고 방면 1호차인 쿠하103-247 차량입니다.
전형적인 103계 전동차의 외형을 갖췄고, 일부 창을 막은 N30 체질개선 공사 역시 잘 표현했습니다.
ATS 및 소속표기, 차량번호는 모두 인레타에 있는 것으로 이미 부착을 마친 상태입니다. 또 출입문에는 철도모형에 조예가 깊은 지인에게 부탁해 먹선을 그려넣었죠.
신품에는 당연히 표기와 먹선이 없기 때문에 사용자가 직접 커스텀을 해주어야 합니다.
라이트 점등 방식은 다른 103계 전동차 제품과 동일합니다.
선두부 위쪽에 전조등 2개, 밑쪽에 후미등 2개가 점등되고 열차번호 표시기와 행선표시기 역시 하얀색으로 선명하게 점등됩니다.
다만, 와다미사키선 사양은 다른 노선과 달리 와아피가 3개나 달려있는데 이는 실제 차량(R1편성)을 고증한 것입니다. 다행히 와이퍼가 하나만 있는 일반적(?)인 창문이 부속품에 있어 교체해볼 수도 있습니다.
물론, 같은 103계라도 전조등 모양이 다 같은 것은 아닙니다.
오른쪽의 둥근 라이트는 과거 101계 전동차와 초기형 103계 전동차에서 사용된 것으로, 원래 큰 원 형태의 전조등이었습니다. 왼쪽의 라이트는 1차 개량분(1972년경)부터 적용된 사양이죠.
이후 초기형 차량의 전조등을 개조하여 오른쪽 사진과 같은 모습이 되었습니다.
HG급 제품 답게 상당한 재현도를 보여주었습니다.
각종 표기, 호차표지, 창틀, 차측등까지 세밀한 부분을 모두 표현한 것은 전에 발매된 오사카 순환선 103계와 다를바가 없습니다. 당연히 연결기는 양쪽 모두 밀연형 TN커플러를 사용하고 있죠.
차량 단부(오른쪽 사진)의 TN커플러는 배관이 재현된 것을 장착해주고 있습니다.
차량 측면은 이런 모습입니다.
차체에 산듯한 블루스카이색으로 칠해져 있어 맨들맨들한 느낌마저 들게 하네요.
JR서일본의 체질개선 공사(N40, 30)은 출입문 양옆 측창을 모두 막고, 차량 단부의 벽면창 매립은 물론 ATS(ATS-P), 냉방설비, 전면 스커트(배장기), 원맨 운전(1인승무) 대응 개조 등 여러가지 개조를 합니다. 이 차량 역시 원본 103계와 달리 출입문 양옆 측창이 없는 모습이죠.
한편, 역시나 TOMIX 답게 측면 행선지 씰이 부속되어있지 않아 행선지 부분이 텅 비어있습니다.
일본 내에서 사제 행선지 씰이 여럿 발매되고 있지만 구입하지 않았습니다.
차량 하부를 보면 다른 103계 제품과 크게 다른 점이 없어보입니다.
나사로 체결한 대차, 각종 설비와 공기통, 그리고 라이트 ON/OFF 스위치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한와선 사양이야 다른 차량과 연결하여 다니는 경우가 많았지만 와다미사키선은 그럴 일이 없죠.
갑종회송이나 편성 조정 등 커스텀을 배려한 것일지도 있겠으나... 기존 제품(한와선)과 구조를 공유하고 있는 것일지도 모르겠습니다.
차량 상부는 이런 느낌입니다. 아직 안테나를 덜 붙였을 때의 모습이네요.
쿨러(냉난방기)는 AU75B형을 사용하고 있고, N40 체질개선 공사와는 달리 환풍구는 원형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사실 초기 103계는 무냉방차로 제작되어 환풍구만 있었죠.
이어서 모하103-389 차량을 보겠습니다.
실차는 팬터그래프(집전장치)가 장착된 동력차지만 모형에서는 무동력차로 제작되었습니다.
묵직한 제어기기와 차체 측면 환풍구까지 세세하게 잘 재현해 주었습니다.
팬터그래프는 다른 103계 제품과 마찬가지로 PS16W형 팬터그래프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당연히 손으로 접고 펼 수 있죠.
팬터그래프 주변 배선이나 기기도 세밀하게 잘 재현한 모습입니다.
모하102-545 차량에는 동력유닛이 장착되어 있습니다.
최신형 TM-13 모터가 내장되어 있고, 동력대차에는 고무링이 장착되어 있습니다.
이외에도 차량 단부를 보면 소소한 차이를 알 수 있습니다.
효고 방면 앞쪽 3량은 차량 단부의 벽면창이 그대로 남아있고, 뒤쪽 3량은 벽면창을 매립해 보이지 않죠. 살제로도 이렇게 뒤섞여져 운행되었습니다.
쿠하103-2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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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하103-3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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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하102-5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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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하103-3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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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하102-5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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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하103-2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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벽면창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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벽면창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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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부품(파츠)
이제 부속품을 보겠습니다.
오사카순환선 제품과 마찬가지로 좌측부터 안테나용 타공 도구, 점퍼 호스/마개, ATS차상자, 전면 행선지, 창문 파츠입니다. 무선 안테나/신호염관은 이미 다 써버리고 어디론가 가서 사진에 포함되지 않았네요.
앞서 언급했듯 와다미사키선 사양은 전면 창문에 와이퍼가 3개나 달려있기 때문에, 와이퍼가 하나만 달린 창문을 함께 동봉하고 있습니다.
와다미사키선의 행선지는 단 하나이기 때문에 종류도 2가지 밖에 없습니다.
[효고 ↔ 와다미사키]만 있는 것과, 그 위에 '보통' 표기가 있는 것이 끝이죠.
열차번호 역시 10T와 무표시 버전이 전부입니다.
에초에 와다미사키선 103계는 회송갈 때에도 행선지를 [효고 ↔ 와다미사키]로 설정하고 달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회송' 표시가 부속되지 않아도 고증(?)상 문제가 없네요.
량번호와 ATS 표기, 소속표기는 인레타에 있어 사용자가 직접 부착하면 됩니다.
차량번호는 당연히 R1편성의 것만 있고 커스텀용 차량번호는 부속되어 있지 않습니다.
소속표기가 쓸데없이 넉넉하기 때문에 같은 사업소 소속의 다른 103계 전동차에도 부착하고도 남을 것 같네요.
#5 JR서일본 103계 전동차 R1편성
이상으로 TOMIX JR 103계 <와다미사키선> 사양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마지막으로 만난 103계 전동차라 그런지 나름 애착을 갖고 있었기에, TOMIX에서 신제품 발매 예고가 뜨자마자 예약을 걸었던 기억이 있습니다.
HG급 답게 준수한 퀄리티로 발매되어 만족했습니다. 다만 측면 행선지를 어찌해야할지 모르겠네요...
다음에는 전동차 말고 다른 소장품을 소개해 볼 수 있도록 하곘습니다.
감사합니다.
[인용자료]
2024.0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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