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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모형/철도모형 리뷰

[N게이지 철도모형] TOMIX 97940 JR 103계 전동차 (JR서일본사양, 혼성편성) 특별기획품 리뷰

by wMiraew 2022. 10. 23.
☆ 본 리뷰는 부정확한 정보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제품 가공 등은 개인 책임 하에 해주시기 바랍니다 ☆

안녕하세요. 그 간 일본 가나가와 여행기와 철도모형 정보만 번갈아 올렸지만
몇 안 되는 철도모형 소장품도 소개해보려 합니다.

 

 

 

제조사 TOMIX 품번 97940 구성 8량 풀편성
발매년도 2021년 10월 판매가 31,900엔 축적 1:150


이번에 소개할 제품은 TOMIX사에서 발매했던
JR서일본 103계 전동차 (혼성편성, 오렌지색) 입니다.
고급형(HG) 사양으로 발매되었으며, 특별기획품을 구입했습니다.


#1 실차 소개

교토철도박물관에 전시된 오사카 순환선 쿠하103-1 차량

일본국유철도에서 1964년부터 양산, 배치를 시작한 통근형 전동차로
무려 3,447량이 생산되어 수도권을 비롯한 일본 각 지역에서 운행한 차량입니다.

국철 민영화 이후 JR서일본으로 인계된 차량은 1990년대부터
연식에 따라 N30, N40으로 구분되는 대대적인 개조를 받았고
오사카 순환선, 야마토지선, 한와선, 나라선 등에서 운행되었습니다.

그러나, 노후화에 힘입어 순차적으로 차량 교체가 이루어졌고
현재는 일본 전국에 56량(2022년 기준)이 남아 운행되고 있습니다.


#2 제품 구성

제품은 단일 북케이스에 8량 편성이 모두 수납되어 있습니다.
TOMIX가 2021년 하반기 즈음부터 10량 분의 우레탄 케이스를 범용으로 쓰고 있어
전체적으로 수납 공간이 좀 남는 느낌이 듭니다.

비닐에는 제품의 설명서(일본어), 차량번호 인레타, 경품 복권(일본 국내 전용)이 동봉되어 있습니다.
설명서가 전부 일본어이지만, 그림이 충실하게 수록되어 있고
파파고 등 번역기를 돌리면 못 알아볼 정도는 아닙니다.


제품종류 별 구성은 위와 같습니다.
선두차량 사양의 차이, 증결세트 및 단품 구성 등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동봉된 각종 파츠들입니다. 좌상단 부터
안테나용 타공 도구, ATS차상자, 무선 안테나/신호염관
ATS차상자, 점퍼 호스/마개 입니다.

각 파츠는 설명서에 나온 방법대로 설치해주시면 되지만
0번대는 점퍼 호스가 달린 부속을 사용하기 때문에 별도의 가공 작업이 필요합니다.
색도 주황색으로 제조되어 현실감을 원하신다면 호스 부분을 검은색으로 칠해야 합니다.


열차 행선지 파츠.
제품에는 기본적으로 오사카 순환선(大阪環状線) 행선지와 열차번호 <03M>이 장착되어 있습니다.
기본 장착된 행선지를 포함해 제품에는 다음 행선들이 있습니다.

행선 오사카 순환선
(大阪環状線)
보통 오사카
(大阪)
보통 니시쿠죠
(西九条)
야마토지 쾌속 나라
(大和路快速 奈良)
보통 모리노미야
(森ノ宮)
열차번호 03M 02M 07M 63M 31M

뜬금없이 오사카 순환선이 아닌 야마토지선의 행선지가 있나 싶지만
사실 오렌지색 103계 차량은 야마토지선에도 투입된 전력이 있습니다.


8호차인 쿠하103-66 차량

8호차인 쿠하103-66 차량의 모습
설명서 메뉴얼대로 구멍을 뚫은 뒤 장착한 점퍼선이 눈에 잘 들어옵니다.
전면 연결기는 뜻 밖에도 연결이 가능한 밀연형 TN커플러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전조등과 후미등을 점등하면 이런 모습.
초기형 103계 전동차의 특징인 둥근 라이트(상단)가 잘 표현되어 있으며
열차번호와 행선지에도 불이 잘 들어옵니다.

자세히 보니 점퍼선을 너무 대충 칠했는지 색이 조금 벗겨진 모습이 보이네요.
조만간 제대로 도료를 칠해야 겠습니다.


0번대(좌측) 차량과 500번대 차량(우측)
점퍼선 유무로 차이가 두드러지게 납니다.

사실 점퍼선이나 점퍼마개 설치를 위한 구멍은 일반판에는 있지만 특별기획품에는 없습니다.
그래서 아예 없는 차량(500번대)도 구현이 가능한 것이지요.


실내등은 국내 철도모형 전문점인 더트레인의 TOMIX 호환 실내등을 장착했습니다.
2011년에 타 봤던 기억과 자료를 검토해 웜화이트 색상으로 골랐는데
조명 밝기가 꽤 괜찮아 볼만합니다.

또한 차량 출입문과 상부 에어컨에는 N게이지 차량만 10년 넘게 만진 전문가(지인)에게
따로 패널라인 도장을 의뢰해 작업했습니다.
그래서 지금 보시는 제품은 최초 신품으로 수령하는 것과는 차이가 있습니다.


열차 앞 부분과 측면 중앙부분.
소속표기부터 차량번호까지 세부적인 표기는 인레타로 나와있어 작업을 해야합니다.
출고 때부터 부착되어 나오지 않는 이상은 거쳐야 하는 관문이지요.
물론, 어려우면 안 하셔도 제품 자체에는 하자가 없습니다.

차량의 대차는 실제 차량에서 사용되었던 DT33형 대차를 잘 표현한 모습입니다.


선두차 맨 끝쪽.
TOMIX의 단점이라면 역시 측면 행선지를 따로 넣어주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이를 위해 일본에는 수 많은 철도모형 관련 기업들이 사제 행선지 인레타(씰)을 발매하나
일단 저는 GREENMAX사 조립 키트에서 남은 행선지 씰을 사용했습니다.

에초에 행선지 씰이 라이트를 사용할 것을 감안하고 나온게 아니라
빛이 투과되지 않고 크기도 맞질 않습니다.
나중에 좋은 사제 인레타를 구입하여 교체해줄 생각입니다.

단부에는 통로막과 함께 공기 배관을 함께 표현한 밀연형 TN 커플러가 기본 장착되어 있습니다.
고급형(HG) 사양의 특장점 중 하나이죠.
연결기 관련해서는 추가 교체 소요가 없는게 마음에 듭니다.

선두차 상단의 모습
앞에는 무선안테나가 장착되어 있는데, 별도 파츠에서 분리해 직접 설치해야 하는 항목 중 하나입니다.
또한 패널라인 작업이 되어있어 에어컨(쿨러)이 진한 모습을 보이고 있지요.

모하(モハ)103 차량에는 팬터그래프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더블암 팬터그래프로, PS16W형 팬터그래프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주변 고압선이나 관계설비도 잘 표현되어 있습니다.


모하102(6호차) 차량에는 동력유닛이 장착되어 있습니다.
TOMIX의 최신예 M-13 모터를 장착하여 부드러운 주행력을 보입니다.

대차도 다른 차량과 달리 기어가 장착된 동력대차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앞서 언급했듯 선두차는 서로 연결할 수 있습니다.
오사카 순환선으로 운용될 당시에는 비상시가 아니면 연결할 일이 없었는데
아마도 우구이스색(나라선, 야마토지선) 차량의 설계를 활용해서 그런 듯 합니다.

보통 병결운행을 하지 않는 차량은 맨 앞쪽에는 더미 커플러를 채용하는데
이건 상당히 뜻 밖이었습니다.

 

또한 선두차량에는 라이트 스위치(ON/OFF)가 하단에 설치되어 있어
전원을 공급해도 전조등/후미등 및 행선지/열차번호 부분에
라이트가 들어오지 않도록 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8호차부터 모든 차량의 측면 사진을 보시겠습니다.
모리(モリ)7편성의 차량번호에 따라 인레타를 붙이고, 부품을 장착했습니다.

8호차, 쿠하103-66
7호차, 모하103-507
6호차, 모하102-663 (동력차)
5호차, 사하103-407
4호차, 사하103-408
3호차, 모하103-508
2호차, 모하102-665
1호차, 쿠하103-529

 

감사합니다.

 

 


 

 

[자료 출처]
TOMIX (사양정보)
일본 위키피디아 (실차설명)
2022.10.23.
ⓒ2022, Mirae(wmiraew)

본 게시물에서 별도 출처가 명시되지 않은 글과 이미지(영상)의 저작권은 Mirae(wmiraew)에게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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