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철도모형/철도모형 정보 · 연구

[정보] 제조사별 가동형 한국철도모형 현황 (2024.10 갱신)

by wMiraew 2022. 11. 13.
※ 읽기 전 드리는 말씀※

하기 명시된 정보는 현재 상황과 다를 수 있습니다.
이 게시물을 근거로 각 회사에 민원 제기 등을 하지 말아주시기 바랍니다.

철도가 교통수단이 아닌 문화(취미)의 한 형태로 확장되면서,

자연스럽게 철도모형에 대한 대중의 관심도가 증대되고 있습니다.

아래의 정보가 철도모형에 관심을 갖고 있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 각 철도모형 제조사 정보는 [국내 주요 철도모형 제조사 목록]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가동형이란?

- 본 글에서'가동형'이란 전력으로 구동되는 동력차 또는 동력차와 연결 가능한 차량으로 정의합니다.

- 국내 유통망에서는 일본식인 동력 있음(動力あり), 동력 없음(動力なし)으로 구분하고 있습니다.

- 기본적으로 고정되어 움직이지 않는 디스플레이용 모형은 제외합니다.

 


맨땅모형 (Creative 맨땅)

축적 제품명 발매 주요재질 소비자가(원) 판매사
HO
(1:87)
코레일 81,8200호대 전기기관차 2013 플라스틱 149,000 (조립키트)
561,000 (일반형)
1,210,000 (고급형)
더트레인
트레인플레이

 

 

철도청/한국철도) 81, 8200호대 전기기관차

한국철도 8200호대 전기기관차(고급형)ㅣ옛 트레인몰 남영동 본사 (2015)

  • 독일 ROCO社의 BR152 전기기관차를 국내 사양에 맞게 개량, 발매한 제품입니다.
  • 조립키트는 메인보드와 전원선 납땜이 필요할 정도로 완전 미조립, 미도색 키트입니다.
  • 일반형은 조립키트를 완전 조립하고 도색을 한 버전입니다.
  • 고급형은 일반형에서 범퍼와 상부 고압선 등 부속을 추가해 실차에 가까운 버전입니다.
  • 맨땅모형은 공식 온라인샵이 없어 철도모형점 더트레인을 통해 유통 중

 

한국정밀모형 (HanTrack)

축적 제품명 발매 주요재질 소비자가(원) 판매사
HO
1:87
한국철도 EMD GT26CW-2 디젤전기기관차
(73, 7400호대)
2015 브라스 1,950,000 한국정밀모형
(주문제작방식)

한국철도 스테인리스 유선형 발전차
(장대형/일반형)
2019 브라스 950,000
한국철도 EMD GT26CW-2 디젤전기기관차
(71, 72, 7500호대)
2019 브라스 1,900,000
한국철도 1996년 장대형 무궁화호 객차 2023 플라스틱 253,000(일반실)
275,000(방송실)
더트레인
반하다

 

 

 

철도청/한국철도 EMD GT26CW-2 디젤전기기관차 (71~7500호대, 공통사항)

한국철도 7400호대 디젤전기기관차(7401호·코레일색)ㅣ경부선 대전역 (2019)
한국철도 7200호대 디젤전기기관차(7236호·특별제작품)ㅣ(2024)

  • 국내 최초로 양산된 가동형 한국철도모형입니다.
  • 브라스 재질로, CNC 가공을 통해 정밀도를 한계까지 끌어올렸습니다.
  • 제조사에 직접 수집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실차와 거의 똑같이 재현한 것이 특징입니다.
  • 동력은 CANON제 모터를 채용, 부드럽고 안정성 있는 주행능력을 보입니다.
  • 철도청 시기 도색, 코레일 C.I., 해랑전용색(7300호대), 화물전용색(7500호대)로 발매

 

 

철도청/한국철도 스테인리스 유선형 발전차

한국철도 스테인리스 유선형 발전차(300kW급·한국철도 새마을호색)ㅣ경부선 대전역 (2019)

  • 브라스 재질로 제조된 한국형 발전차입니다.
  • 통로연결막은 출고 시기의 H형 고무를 채용, 브라스로 재현했습니다.
  • 차량 상부 PAN과 내부 실내등, 측등은 모두 작동되며 SOUND DCC※ 장착 가능
  • 200kW급(무궁화호), 300kW급(새마을호, 해랑)으로 구분되어 발매

    ※ 디지털 제어시스템(DCC) 중 하나로, 전용 컨트롤러를 통해 사운드 동작이 가능

 

 

철도청/한국철도 1996년 장대형 무궁화호 객차

1996년형 장대형 무궁화호 객차(일반실·코레일색)

  • 플라스틱 재질로 제조된 무궁화호 객차로, '96년 대우중공업 제조분입니다.
  • 통로연결막은 발전차와 같은 H형 고무를, 통로문은 깅베 스테인리스강을 사용했습니다.
  • 내부 좌석은 세로 2열씩 방향 전환이 가능하고, 좌석 2개를 잘라 끼우는 형태로도 가능
  • 차량 외부 측등 점등기능과 실제 차량과 같은 색의 실내등은 별매로 나왔습니다.
  • 한국철도 C.I., 코레일 C.I. 2개 색상에 일반실, 일반방송실※ 2종으로 발매되었습니다.

    ※ 장애인석과 전용 출입문이 있는 차량이 아닌, 일반객차에 방송실이 있는 버전

 

 

 

한국부라스 (KOREA BRASS, OEM 생산)

축적 제품명 발매 주요재질 소비자가(원) 판매사
HO
1:87
한국철도 110000호대 전동차 (KTX-산천) 2021 플라스틱 660,000 (선두차) Detailed K(발주)
반하다 철도모형
더트레인
트레인플레이
2,750,000 (하프세트)
4,400,000 (풀세트)
한국철도 리미트디자인 객차
2023 플라스틱 179,000 (1량)
850,000 (5량 세트)
RMSE(발주, 판매)

 

 

 

한국철도 110000호대 전동차 (1세대 KTX-산천)

한국철도 110000호대 전동차 (KTX-산천 124호기·선두차 제품)ㅣ더트레인 용산매장 (2022)

  • 한국철도공사 사내벤처기업인 디테일드케이(Detailed K)에서 개발, 한국부라스에서 양산한 제품입니다.
  • 한국 철도모형 역사상 최초로 개발자금 펀딩(funding)으로 조달했습니다.
  • 플라스틱 재질로, 동력차 상부 팬터그래프와 기타 금속재질은 실제 KTX-산천 부품(동력계통)을 활용했습니다.
  • 양 쪽 선두차에는 SOUND DCC※ 칩이, 운전실과 객차에는 실내등(DCC제어)이 기본 장착. 이를 위해 DCC 제어선이 장착된 연결기를 채용했습니다.
  • 10량 풀세트, 5량 하프 세트, 1량 선두차로 발매되었으며, 총 2009세트 양산 시 단종 예정

    ※ 디지털 제어시스템(DCC) 중 하나로, 전용 컨트롤러를 통해 사운드 동작이 가능

 

 

철도청/한국철도 리미트디자인 객차 (후기형)

리미트디자인 객차 (무궁화호·일반실·코레일색)

  • 철도모형 전문점인 RMSE에서 개발, 한국부라스에서 양산한 제품입니다.
  • 플라스틱 재질로 내구성과 정밀도를 고려한 설계를 채택했습니다.
  • 실내등은 기본 장착, 통로연결막은 현재 운용 중인 신형으로 반영했습니다.
  • 한국철도 C.I., 코레일 C.I., 새마을호색, 해랑색, 열차카페(한국철도/코레일) 도색으로 발매 예정
  • 제품은 5량 한정판 세트, 5량 세트, 단품 구성으로 발매

 

 

 


 

 

[기업 및 운영관련 정보출처]

각 기업 홈페이지(본문 참조)

 

 

[원글] 2022.02.05.

[이동 및 업데이트] 2022.11.13.

ⓒ2022, Mirae(wmiraew)

 

본 게시물에서 별도 출처가 명시되지 않은 글과 이미지(영상)의 저작권은 Mirae(wmiraew)에게 있습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