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읽기 전 드리는 말씀※ 하기 명시된 정보는 현재 상황과 다를 수 있습니다. 이 게시물을 근거로 각 회사에 민원 제기 등을 하지 말아주시기 바랍니다. |
철도가 교통수단이 아닌 문화(취미)의 한 형태로 확장되면서,
자연스럽게 철도모형에 대한 대중의 관심도가 증대되고 있습니다.
아래의 정보가 철도모형에 관심을 갖고 있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 각 철도모형 제조사 정보는 [국내 주요 철도모형 제조사 목록]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가동형이란?
- 본 글에서'가동형'이란 전력으로 구동되는 동력차 또는 동력차와 연결 가능한 차량으로 정의합니다.
- 국내 유통망에서는 일본식인 동력 있음(動力あり), 동력 없음(動力なし)으로 구분하고 있습니다.
- 기본적으로 고정되어 움직이지 않는 디스플레이용 모형은 제외합니다.
맨땅모형 (Creative 맨땅)
축적 | 제품명 | 발매 | 주요재질 | 소비자가(원) | 판매사 |
HO (1:87) |
코레일 81,8200호대 전기기관차 | 2013 | 플라스틱 | 149,000 (조립키트) 561,000 (일반형) 1,210,000 (고급형) |
더트레인 트레인플레이 |
철도청/한국철도) 81, 8200호대 전기기관차
- 독일 ROCO社의 BR152 전기기관차를 국내 사양에 맞게 개량, 발매한 제품입니다.
- 조립키트는 메인보드와 전원선 납땜이 필요할 정도로 완전 미조립, 미도색 키트입니다.
- 일반형은 조립키트를 완전 조립하고 도색을 한 버전입니다.
- 고급형은 일반형에서 범퍼와 상부 고압선 등 부속을 추가해 실차에 가까운 버전입니다.
- 맨땅모형은 공식 온라인샵이 없어 철도모형점 더트레인을 통해 유통 중
한국정밀모형 (HanTrack)
축적 | 제품명 | 발매 | 주요재질 | 소비자가(원) | 판매사 |
HO 1:87 |
한국철도 EMD GT26CW-2 디젤전기기관차 (73, 7400호대) |
2015 | 브라스 | 1,950,000 | 한국정밀모형 (주문제작방식) |
한국철도 스테인리스 유선형 발전차 (장대형/일반형) |
2019 | 브라스 | 950,000 | ||
한국철도 EMD GT26CW-2 디젤전기기관차 (71, 72, 7500호대) |
2019 | 브라스 | 1,900,000 | ||
한국철도 1996년 장대형 무궁화호 객차 | 2023 | 플라스틱 | 253,000(일반실) 275,000(방송실) |
더트레인 반하다 |
철도청/한국철도 EMD GT26CW-2 디젤전기기관차 (71~7500호대, 공통사항)
- 국내 최초로 양산된 가동형 한국철도모형입니다.
- 브라스 재질로, CNC 가공을 통해 정밀도를 한계까지 끌어올렸습니다.
- 제조사에 직접 수집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실차와 거의 똑같이 재현한 것이 특징입니다.
- 동력은 CANON제 모터를 채용, 부드럽고 안정성 있는 주행능력을 보입니다.
- 철도청 시기 도색, 코레일 C.I., 해랑전용색(7300호대), 화물전용색(7500호대)로 발매
철도청/한국철도 스테인리스 유선형 발전차
- 브라스 재질로 제조된 한국형 발전차입니다.
- 통로연결막은 출고 시기의 H형 고무를 채용, 브라스로 재현했습니다.
- 차량 상부 PAN과 내부 실내등, 측등은 모두 작동되며 SOUND DCC※ 장착 가능
- 200kW급(무궁화호), 300kW급(새마을호, 해랑)으로 구분되어 발매
※ 디지털 제어시스템(DCC) 중 하나로, 전용 컨트롤러를 통해 사운드 동작이 가능
철도청/한국철도 1996년 장대형 무궁화호 객차
- 플라스틱 재질로 제조된 무궁화호 객차로, '96년 대우중공업 제조분입니다.
- 통로연결막은 발전차와 같은 H형 고무를, 통로문은 깅베 스테인리스강을 사용했습니다.
- 내부 좌석은 세로 2열씩 방향 전환이 가능하고, 좌석 2개를 잘라 끼우는 형태로도 가능
- 차량 외부 측등 점등기능과 실제 차량과 같은 색의 실내등은 별매로 나왔습니다.
- 한국철도 C.I., 코레일 C.I. 2개 색상에 일반실, 일반방송실※ 2종으로 발매되었습니다.
※ 장애인석과 전용 출입문이 있는 차량이 아닌, 일반객차에 방송실이 있는 버전
한국부라스 (KOREA BRASS, OEM 생산)
축적 | 제품명 | 발매 | 주요재질 | 소비자가(원) | 판매사 |
HO 1:87 |
한국철도 110000호대 전동차 (KTX-산천) | 2021 | 플라스틱 | 660,000 (선두차) | Detailed K(발주) 반하다 철도모형 더트레인 트레인플레이 |
2,750,000 (하프세트) | |||||
4,400,000 (풀세트) | |||||
한국철도 리미트디자인 객차 |
2023 | 플라스틱 | 179,000 (1량) 850,000 (5량 세트) |
RMSE(발주, 판매) |
한국철도 110000호대 전동차 (1세대 KTX-산천)
- 한국철도공사 사내벤처기업인 디테일드케이(Detailed K)에서 개발, 한국부라스에서 양산한 제품입니다.
- 한국 철도모형 역사상 최초로 개발자금 펀딩(funding)으로 조달했습니다.
- 플라스틱 재질로, 동력차 상부 팬터그래프와 기타 금속재질은 실제 KTX-산천 부품(동력계통)을 활용했습니다.
- 양 쪽 선두차에는 SOUND DCC※ 칩이, 운전실과 객차에는 실내등(DCC제어)이 기본 장착. 이를 위해 DCC 제어선이 장착된 연결기를 채용했습니다.
- 10량 풀세트, 5량 하프 세트, 1량 선두차로 발매되었으며, 총 2009세트 양산 시 단종 예정
※ 디지털 제어시스템(DCC) 중 하나로, 전용 컨트롤러를 통해 사운드 동작이 가능
철도청/한국철도 리미트디자인 객차 (후기형)
- 철도모형 전문점인 RMSE에서 개발, 한국부라스에서 양산한 제품입니다.
- 플라스틱 재질로 내구성과 정밀도를 고려한 설계를 채택했습니다.
- 실내등은 기본 장착, 통로연결막은 현재 운용 중인 신형으로 반영했습니다.
- 한국철도 C.I., 코레일 C.I., 새마을호색, 해랑색, 열차카페(한국철도/코레일) 도색으로 발매 예정
- 제품은 5량 한정판 세트, 5량 세트, 단품 구성으로 발매
[기업 및 운영관련 정보출처]
각 기업 홈페이지(본문 참조)
[원글] 2022.02.05.
[이동 및 업데이트] 2022.11.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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