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모형/철도모형 리뷰

[N게이지 화물차모형] TOMYTEC 트럭 컬렉션 058 히노 마필수송차 (일본마필수송자동차, 일본중앙경마회 도색)

wMiraew 2025. 3. 23. 18:00
☆ 본 리뷰는 부정확한 정보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
☆ 기본적으로 제품 가공 등은 개인 책임 하에 해주시기 바랍니다 ☆

 

① 개요

제조사
TOMYTEC
품번
217985
구성
차량 1대
(컬렉션 1개당)
발매년도
2009년
판매가
당시 550엔
(세금포함)
축척
1:150
안녕하세요.

이번에는 조금 특이한 모형을 소개해 볼까 합니다.

2009년 TOMYTEC에서 발매한 THE 트럭 컬렉션 제5탄(THEトラックコレクション 第5弾)입니다.
그중 히노 마필운반차(日野馬匹運搬車) 일본마필(日本馬匹) 사양을 보겠습니다.

참고로 "일본마필"의 정식 명칭은 "일본마필수송자동차㈜(日本馬匹輸送自動車)"입니다.

(경기 부천시 소재 버스회사 "소신여객"도 사실 "소신여객자동차㈜"이다)

 

 

 


(?) 마필수송차에 대하여

말도 장거리는 힘들다 (사진 속 경주마는 "바로사 벨리"(父 하츠 크라이))

말은 자동차의 등장 이전에는 주요한 교통수단으로 사용되어 왔습니다. 마차(馬車)가 대표적이죠.
하지만 그 시절에도 한 필의 말로 장거리를 달리는 것은 어려웠는지,

조선에서는 말을 바꿔탈 수 있는 역참(驛站)을 갖추고 공무에 활용했습니다.

경주마 품종의 대표격인 서러브레드(Thoroughbred)는 빠른 주행속도 대신 다리와 내장 등의 내구성을 희생한 품종이라

장거리 주행이 더욱 어렵겠죠? 게다가 현역/종마 전환 경주마는 스포츠 선수처럼 전문가의 관리를 받는 몸이기도 합니다.

(일본의 경주마 토카이 테이오(トウカイテイオー)는 현역 기간 도합 4회의 골절을 겪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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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서 말을 수송하는 데 있어 필요한 장비를 갖춘 특장차인 마필운송차(馬匹運送車)가 등장했습니다.

마필운송차는 주로 앞쪽에 엔진이 있는 버스나 5톤 이상의 트럭을 기반으로 하는데,

크게 기존 차량을 활용한 것과 트럭 섀시에 버스 기반의 차체를 올린 것으로 구분됩니다.

최근에는 안전 기준이 많이 강화되어서 버스 사양은 보기 힘들어졌습니다.

말을 싣는 마실에는 환기구(환풍기)와 냉난방기를 갖추고 있으며,

말이 스트레스를 받지 않도록 무진동 설계를 기본으로 적용합니다.

일본중앙경마회(JRA)에서는 수송 경로를 정해줄 정도로 민감하게 관리하고 있습니다.

일본마필과 계약 관계에 있는 JRA에서는 마필운송차별로 이름까지 지어주고 있습니다.
G1(최고 등급) 경주에서 우승한 경력이 있는 명마들의 이름을 사용하고 있죠.


참고로 위의 연재 기사(전편)의 섬네일에 나온 마필운송차의 이름은 "로저 바로즈(ロジャーバローズ)호" 입니다.

(2016~2024, 父 딥 임팩트, 2019 일본 더비를 12번 인기로 우승하는 대파란을 썼다)

 

 

 

 

競走馬輸送の流れ | 日本馬匹輸送自動車株式会社

 

jht-corp.jp

 

그 외 마필수송차에 대한 내용은 일본마필의 홈페이지와 EBS 《극한직업》의 영상을 참고해 주세요.

《극한직업》에 나오는 마필관리사는 일본에서는 구무원(厩務員)이라고 합니다.
이하 본문에서는 편의상 구무원으로 합니다.

 

 

 


 

② 단종된 차량을 구할 수 있었던 배경

대게 중고 버스모형, 트럭모형, 자동차모형은 비닐에 포장되는 경우가 많다

이번에 소개한 모형은 발매된 지 16여 년이나 지났습니다.
절판을 넘어 보기도 힘든 모형은 일본의 철도모형점 포폰데타(ポポンデッタ)에서 구할 수 있었죠.
그 사이에 희소성이 많이 올라 당초 판매가였던 550엔에서 1,980엔으로 4배 가까이 올랐습니다.

다만, 2025년 8월 TOMYTEC에서 타 운송사의 마필수송차를 발매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즉, 일본마필의 마필수송차도 재발매될 가능성이 있어 시세가 어떻게 될지는 모릅니다.

일본에서 이러한 중고 상품이 철도모형점을 거쳐 다른 사람이 구입하게 되는 경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나중에 "바라시(バラシ)"와 함께 자세히 다뤄볼 예정입니다.

① 중고 상품의 원래 소유자가 철도모형점에 매입을 의뢰
② 방문or출장or택배로 접수한 중고 상품을 철도모형점에서 평가
③ 철도모형점에서 책정한 매입비를 원래 소유자에게 지급
④ 중고 판매에 적합한 상태로 다듬어 가격 설정 및 포장 후에 진열
⑤ 고객이 진열된 중고 상품을 구매

 

 

 


③ 상세

마치 대형버스를 연상시키는 외형

우선 외형입니다.
2009년산임을 감안하고 봐도 나름 준수한 조형인 듯합니다.
다만 범퍼 쪽 도장이 조금 까여져 있는 건 아쉬운 대목이네요.

트럭 섀시에 버스 형태의 차체를 올린 형태라 얼핏 봐서는 버스로 오해할 법 합니다.
운전대와 승강문, 와이퍼까지 잘 구현되어 있습니다.

 

 

 

일본은 좌측통행-우운전대라 익숙한 방향으로 보면 캐빈 방면 출입문이 없다

일본은 영국과 같이 좌측통행-우운전대를 사용하는 국가입니다.
그렇기에 나름 익숙(?)한 방향에는 마실 방향 출입문만 있고 캐빈 쪽에는 없습니다.

 

 

 

일본중앙경마회(JRA) 로고와 상징색을 적용한 도장

차체 측면에는 일본중앙경마회(JRA)의 로고가 선명히 그려져 있습니다.
도색도 일본중앙경마회의 고유 색상을 바탕으로 한 것이군요.

“마필수송차”나 “일본마필” 로고와 같은 표기는 JRA색 하단의 흑색 부분에 자리 잡고 있습니다.

 

 

 

대형버스와 같은 전면부

버스 차체를 올린 것이라 전면부는 여느 대형버스와 크게 다르지 않아 보입니다.
가운데에 [일본마필]이라는 회사명 표기, 히노 로고가 그려져 있습니다.
도색이 조금 까진 범퍼의 중앙에는 영업용 번호판(청색)까지 있군요.

솔직히 당시 기술력으로 번호판 정도 되는 크기까지 작아지면 뭉그러져 인쇄되지 않을까 싶었지만,

히라가나 문구까지 잘 인쇄되어 있습니다.

 

 

 

말을 싣고 내리는 후면부

반면, 후면부는 윙 바디 탑차를 연상시키는 모습입니다.
테일라이트와 번호판이 승강대에 붙어있는 구조로 되어있습니다.

번호판 위쪽에는 “경주마 수송 중”(競走馬輸送中)”이라는 문구가, 범퍼에는 반사판이 붙어 있습니다.

 

 

 

환풍구와 실외기, 램프가 전부인 단순한 구조

천장에는 환풍구와 실외기, 램프가 전부인 단순한 구조입니다.
환풍구도 마실 쪽에 집중되어 있어 말들의 건강을 고려한 것임을 짐작할 수 있습니다.

 

 

 

흔히 생각하는 버스와는 다른 구조

마필수송차는 트럭 섀시를 기반으로 하고, 무진동 시스템을 적용한 차량이라

우리가 흔히 생각하는 버스와는 다른 하부 구조를 보이고 있습니다.
전면부에 2축, 후면부에 2축이 있는데 마실 쪽의 타이어가 더 많습니다.

차체에는 TOMYTEC 로고와 제품 번호(058)이 새겨져 있습니다.

 

 

 

램프는 모두 도색되어 있다

헤드라이트, 테일라이트, 상부 램프는 모두 도색되어 있습니다.
최근에는 별도의 플라스틱 파츠로 구현해 준 제품도 있기는 하지만…

 

 

 

말을 싣고 내리는 승강대는 손으로 열 수 있다

TOMYTEC 트럭 컬렉션 라인업 중에는 적재함 문이 열리는 기믹이 있는 제품이 있습니다.
마필수송차 제품도 말을 싣고 내리는 승강대를 손으로 열고 닫을 수 있게 되어있지요.

후면부에 단차가 있는 이유는 이 기능을 구현하기 위해서였습니다.

 

 

 

승강대 전개 중(좌측) / 승강대 전개 완료(우측)

승강대는 검은색 발판을 잡고 조금 앞으로 당긴 후, 몸체를 잡아당기면 내려집니다.
반면 닫을 때에는 몸체를 조심히 홈에 걸친 채 밀어 넣고, 발판을 닫아주면 됩니다.

 

 

 

승강대를 전개한 모습(측면에서)
승강대를 전개한 모습(마실 방면에서)

승강대는 실제 마필수송차처럼 바닥면에 완전히 닿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말 모형(1:150)을 함께 놓으면 나름 사실감 있는 장면을 재현할 수 있겠군요.

 

 

 

실내 마실 부분

 

여러모로 한계가 있지만, 차량 내부의 마실도 재현돼 있습니다.
크기상 말 모형은 최대 2 필까지만 태울 수 있겠네요.

 

 

 

[측면에서] 승강대 전개 전(위쪽) / 승강대 전개 후(아래쪽)
[후면에서] 승강대 전개 전(좌측) / 승강대 전개 후(우측)

승강대 전개 전/후를 비교한 사진입니다.

 

 

 


경주마수송차도 모형으로 나오는 곳

이런 종류의 화물차까지 나올 줄은 몰랐던

이 정도로 TOMYTEC에서 발매한 마필수송차(일본마필, JRA색)를 보셨습니다.

“트럭 컬렉션” 제품은 경트럭부터 탑차, 윙 바디 카고, 트레일러, 특수차와 같이

실생활에서 흔히 만나볼 수 있는 화물차를 시리즈 콘셉트 별로 모형화해서 출시하고 있습니다.
철도모형을 포함해 도로가 있는 디오라마를 제작할 때에는 빠지지 않고 들어가는 제품이기도 하죠.

그렇지만 국내에서는 좀 생소한 차종인 “마필수송차”,

그것도 경마 주최 기관(일본중앙경마회)의 라이선스까지 받아 가며 발매할 줄은 몰랐습니다.
여러모로 취미의 세상은 끝이 없음을 실감하게 합니다…

 

 

 

한편, 경주마를 의인화한 IP(지식재산권)인 “우마무스메” 사양으로 제작한 대형버스도 있습니다.
도색을 보면 바로 눈치채셨겠지만, 일본마필의 도색을 기반으로 어레인지 한 모습입니다.

이후 극장판 “우마무스메 프리티 더비 : 새로운 시대의 문”에서 위 모형과 거의 유사한 도색의 대형버스가 등장하면서

우마무스메 팬들과 모델러 사이에서 조금 화제가 되었습니다.


다음에는 다시 철도모형으로 찾아뵙고, 나중에 소장한 버스모형을 조금 소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본문참고자료]

일본마필수송자동차 주식회사

 

2025.03.23.
ⓒ2025, Mirae(wmirae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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